포항시, 북방경제협력위 4차 회의 참석...기초단체로는 유일 참석·발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포항) 최주호 기자
입력 2019-03-27 17: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영일만항 인프라 구축, 크루즈·페리 정기항로 개설 등 추진전략 제시

포항시는 27일 서울 은행회관 2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주재 4차 회의에 참가해 신(新)북방 포항형 모델 발굴로 북방경제를 선도한다는 추진목표와 함께 3대 핵심전략을 발표했다. [사진=포항시 제공]


경북 포항시는 27일 서울 은행회관 2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주재 4차 회의에 참가해 신(新)북방 포항형 모델 발굴로 북방경제를 선도한다는 추진목표와 함께 3대 핵심전략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시는 우선 영일만항의 지속적인 개발과 물류 인프라를 구축해 북한과 중국 동북아 3성, 러시아 극동지역과의 교역 활성화를 도모하고, 이를 통해 영일만항 물동량을 크게 늘리는 한편, 향후 시베리아 횡단철도와 연계한 대륙진출과 북극항로 개설을 위한 관문 항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환동해권 크루즈·페리 시범운항 및 정기항로 개설을 통해 문화·관광분야에서 해당권역의 교류협력을 확대하고 물류수송 증대로 인한 신규 일자리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포항을 모항으로 7만t급 크루즈 1척이 1년 운영할 경우, 3216억 원의 소비지출과 1497명(직접고용 790명, 고용유발 707명)의 신규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다는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했다.

환동해 도시간의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해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인 협력으로 상호 유익한 관계로 확대 발전을 도모하는 등 긴밀한 관계를 구축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포항시는 특히 민·관의 자율적인 교류협력 기반과 협력방안을 논의할 소통의 장이 될 ‘한반도 동해안 도시 협력 포럼’의 창설과 나진항 현대화 및 북합물류사업 현장방문 등을 통한 남북 거점도시 간의 교류 활성화 추진을 통일부에 제안하고,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에는 북방경제협력의 기반이 될 SOC 사업의 조기 완공을 건의했다.

이날 경북, 강원, 울산에 이어 전국의 기초지자체로는 유일하게 북방정책 추진상황을 발표한 포항시 환동해미래전략본부 김종식 본부장은 “철강 산업을 통해 우리나라 산업화와 근대화를 주도했던 포항이 새로운 패러다임의 신북방협력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역할과 비전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면서 “지진의 어려운 상황을 딛고 사람이 오가고 물동량이 늘어나는 실질적인 북방교류협력의 전진기지가 돼서 풍요로운 미래 포항이 되는데 한축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북방위원들도 포항시의 발표와 제안에 큰 관심을 갖고 많은 질문과 토의 시간을 가졌다.

한편,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는 권구훈 위원장 취임이후 기획재정부·외교부·통일부·산업통상자원부 차관 등 정부위원과 관계부처, 지방자치단체 및 유관기관 관계자, 민간위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날 첫 회의를 개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