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수엘라 마두로 정권 위기 심화…장성 망명에 군경 대거 탈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기자
입력 2019-03-19 06: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베네수엘라에서 대정전 사태가 엿새째 이어지고 있는 12일(현지시간) 임시대통령을 자처한 후안 과이도 국회의장이 수도 카라카스에서 열린 반정부 집회에서 연설을 하기 위해 자동차 위로 뛰어오르고 있다. 베네수엘라 검찰이 이날 과이도 의장을 대정전 사태 관련 혐의로 수사하고 있다고 밝힌 가운데 과이도 의장은 이날 집회에서 이 같은 혐의가 거짓이라며 반박했다. [사진=AP·연합뉴스 ]


베네수엘라 마두로 정권의 위기가 커지고 있다. 미국의 제재대상이자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측근 중 한 명인 군 장성이 콜롬비아로 망명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소식통을 인용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번에 망명한 인물은 만성질환 약품 공급을 담당하는 사회보장청장을 지낸 카를로스 로톤다로 육군 장군이다. 그는 미국의 제재대상에 오르기도 했다. 로톤다로 장군은 콜롬비아로 건너간 뒤 콜롬비아에서 마두로 정권 퇴진 운동을 이끄는 루이사 오르테가 전 검찰총장 측에 합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 장성뿐만 아니라 베네수엘라 군경 약 1000명도 탈영했다고 AP 통신은 전했다. 콜롬비아 외교부는 후안 과이도 베네수엘라 국회의장이 미국이 지원한 인도주의 원조 물품 반입을 시도한 지난달 23일 이후 베네수엘라 군경들이 국경을 넘었다고 밝혔다. 

지난 1월 취임한 마두로 대통령은 최근 극심한 경제난 등으로 국민들의 비난을 받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과이도 의장은 주요 야당 후보가 가택 연금 등으로 출마할 수 없는 상황에서 치러진 대선은 불법이었다고 주장하면서 이를 인정하지 않고 자신을 임시 대통령이라고 선언했다. 이에 미국 등 50여개 서방 국가의 지지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러시아와 중국 등의 지지를 받는 마두로 대통령은 군부의 지지를 토대로 여전히 국가기관을 통제하고 있다. 베네수엘라 군은 여전히 정권에 대한 충성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군 장성의 망명 등 군부 핵심인물들의 이탈이 심화할 경우 마두로 정권의 붕괴도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고 외신은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