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절 100주년] “유관순 열사 격상으로 여성 독립운동가 활동 알려지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19-03-01 12: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여성가족부, 유관순 열사 대한민국장 서훈 환영 메시지

3.1절 100주년인 1일 오전 서울 중구 이화여자고등학교에서 열린 3.1운동 만세 행진 행사에 앞서 학생들이 유관순 동상에 헌화하고 있다. 이화여고는 유관순 열사의 모교다. [사진=연합뉴스]


여성가족부가 유관순 열사에게 국가유공자 최고등급(1등급)인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을 서훈한 데 대해 환영의 입장을 나타냈다.

여가부는 “유관순 열사가 국민의 올바른 역사관 확립에 대한 공적이 인정돼 여성 독립운동가로는 최초로 대한민국장 서훈을 받게 된 것을 환영한다”고 1일 밝혔다.

유관순 열사는 1962년 독립운동가에 대한 서훈 때 5등급 가운데 3등급인 ‘건국훈장 독립장’을 받아 공적과 상징성에 걸맞지 않다는 지적이 나왔다.

여가부는 “유관순 열사 추가 서훈을 계기로 여성 독립유공자들의 활약상이 국민에게 더 널리 알려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여가부에 따르면 유관순 열사 이전에 건국훈장 1급인 대한민국장과 2급인 대통령장을 받은 여성 독립유공자는 각각 1명뿐이고, 3급 독립장도 10명에 불과했다.

여가부는 이어 “후손들에게 독립된 나라를 물려주고자 혼신을 다했던 여성·청소년 독립운동가들을 기억하겠다”면서 “나라다운 나라를 향한 이분들의 열정과 헌신이 모든 국민에게도 영감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광화문광장에서 3·1절 100주년 중앙기념식에서 유관순 열사 조카 유장부 선생에게 대한민국장 훈장증을 수여했다.
 

1일 오전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3.1절 제100주년 기념식에서 유관순 열사의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을 대리 수상한 조카 유장부 선생과 추서판을 든 유 열사의 이화학당 100년 후배이자 유관순횃불상을 받았던 윤수진 이화여고 학생회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