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2‧27 전대] 오세훈, 의미 있는 2등 달성...‘개혁보수’ 가능성 확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승훈 기자
입력 2019-02-27 21: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오세훈 '당원동지 여러분!' (고양=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27일 오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전당대회에서 오세훈 당 대표 후보가 당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한국당 전당대회에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대세론’을 형성한 황교안 전 국무총리의 벽을 넘지는 못했지만, 김진태 의원을 제치고 2위를 기록하면서 다시 한 번 정치인 ‘오세훈’으로서 가능성을 확인했다.

27일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한국당 전당대회가 열렸다. 개표결과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신임 당대표에 올랐고, 오세훈 전 시장, 김진태 의원이 뒤를 이었다.

구체적으로 31.1%의 득표율을 찍으며 3위 김진태 의원의 득표율(18.9%)을 압도했다. 오 전 시장의 취약점으로 지목된 당원 선거인단 투표에서도 22.9%를 기록해 김 의원을 눌렀다.

특히 일반국민 여론조사에선 과반인 50.2%를 얻어 압도적 1위를 기록했다. 선거과정에서 중도층 표심 전략이 통한 것이다. 반면, 황 전 국무총리는 37.7%에 그쳤다.

황교안 대세론 속에서 전대 레이스를 완주한 만큼 앞으로 ‘개혁보수’ 대표주자로 입지를 굳혔다는 평가가 나온다.

오 전 시장은 이번에 새롭게 지역위원장을 받은 서울 광진을에서 지역 표밭 다지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곳은 추미애 민주당 전 대표가 5차례 당선된 지역구로 한국당 입장에서는 대표적인 ‘험지’로 불린다.

따라서 오 전 시장이 내년 총선에서 승리한다면 이번 전대에서 가능성을 확인한 데 이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게 된다. 보수 진영의 유력 대권 주자로 뛰어오를 수 있는 기회일 수 있다.

특히 20대 대선이 가까워질수록 서울 등 수도권과 중도 성향 유권자들의 지지를 받을 수 있는 대안 주자로 주목을 받을 수도 있다.

그러나 당원 선거인단 득표율이 22.9%에 그친 데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당심은 여전히 싸늘해 당원들의 마음을 치유하는 게 최대 과제로 남게 됐다.

오 전 시장은 전대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당원들이 전대를 통해 당이 지나치게 우측으로 가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며 “단일성 지도체제에서 2위의 역할은 없다. 국민들의 걱정을 가슴에 새기고 국민 속으로 다가가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