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만 쓰던 결제망 전면 개방 "한국판 알리페이 육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19-02-25 13: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다양한 금융서비스 원스톱으로 이용

[사진=금융위원회]


앞으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 하나만 있으면 모든 은행과 핀테크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은행만 이용하던 금융결제망이 핀테크 기업에 전면적으로 개방되기 때문이다.

금융위원회는 25일 금융지주 회장 간담회를 개최한 결과 '금융결제 인프라 혁신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방안은 은행들이 폐쇄적으로 운영해 오던 금융결제 인프라를 개방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앞으로 모든 핀테크 회사가 은행의 결제망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고객들도 편리하게 결제를 진행할 수 있게 된다. 예컨대 농협은행에 계좌를 가진 고객이 국민은행의 휴대폰 앱을 이용해 농협은행 계좌에 있는 돈을 이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고객 입장에서는 단 하나의 앱으로 모든 은행 계좌와 결제망에 참여한 핀테크 기업의 금융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추가 계좌를 만들 필요 없이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이용하는 일이 가능해진다.

아울러 핀테크 생태계도 크게 바뀔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는 금융결제를 활용한 핀테크 기업이 많지 않았다. 그동안 결제나 송금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모든 은행과 일대일로 제휴를 맺느라 3~4년의 시간을 보내야 했기 때문이다. 핀테크 기업 입장에서 진입 장벽도 높은 데다 결제망을 이용할 때마다 건당 400~500원의 적지 않은 이용료를 부담해야 했다.

금융위는 은행만 이용하던 금융결제망을 개방하는 동시에 이용료도 합리적인 수준으로 낮추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현재 400~500원 수준의 이용료가 40~50원 혹은 그 이하로 낮아질 전망이다. 이 경우 결제나 송금 서비스를 개발할 핀테크 기업이 상당수 출현할 수 있다.

다만 금융위는 결제시스템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서 충분한 건전성과 전산 역량을 보유한 핀테크 기업에 한해서 금융결제망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금융당국은 이번 금융결제망 개방으로 혁신적 핀테크 기업이 성장하고 그동안 신용카드에 편중돼 늘어난 거래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고 내다보고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결제 서비스의 진화로 국민의 금융 편리성도 대폭 개선될 것"이라며 "선진국에서 이미 이 같은 사업을 하고 있는 글로벌 결제사업자의 국내 시장 진입에도 선제적으로 대비할 수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