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로밍 ‘baro’, 북미정상회담 열리는 베트남서 누적 200만콜 돌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창범 기자
입력 2019-02-24 0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통화연결 ‘1초’만에 연결… 서비스 2개월 만에 누적 통화 20만시간 기록

로밍서비스 SK텔레콤 ‘baro’이 북미정상회담이 열릴 베트남에서 총 누적 콜 수 200만콜을 돌파했다. 일본에 이어 두번째다.

24일 SK텔레콤에 따르면, ‘baro’ 서비스 론칭 2개월 만에 베트남, 일본을 포함 누적 1150만 콜, 누적 통화 20만시간을 기록했다.

‘baro’은 요금부담 없이 자유롭게 통화가 가능하다. 이외에도 통화품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선명하고 지연 없는 고품질의 통화를 전세계 어디서나 즐길 수 있다.
 

베트남 여행객이 로밍서비스 SKT 'baro'를 통해 현지에서 통화를 하고 있는 모습.[사진= SK텔레콤 제공]


베트남의 경우, 현지 망 상태가 나빠 통화 품질이 매우 불안정하게 나타났다. 이에 SK텔레콤은 서비스 시작 전 개발 팀원 10여명을 현지에 급파, 보름간 동굴·계곡 등 베트남 오지를 돌며 통화 테스트와 음성 Delay를 최소화 하는 알고리즘을 T전화 앱과 서버에 적용했다.

뿐만 아니라 론칭 이후에도 무선망 품질이 열악한 베트남의 3G 환경에서 최적통화가 가능하도록 T전화 내 통화엔진을 최적화해 해외망 환경에서 통화품질 및 안정성 개선을 위해 힘썼다. 기존 LTE에서 최적화된 ‘T전화’의 통화엔진을 3G 환경에서도 원활한 통화가 가능하도록 서버 튜닝을 지속적으로 실행해 최고의 통화품질을 확보했다.

SK텔레콤은 ‘baro’론칭 후 베트남의 망 상태에 맞춘 서버 개발 외에도 100여종의 단말기로 하루 천회 이상 통화테스트를 진행해 각 제조사, 단말기별 통화품질도 개선했다.

이는 애플과 삼성 등 단말기 제조사에서 테스트와 기술적용을 통해 확보한 통화품질을 SK텔레콤이 ‘T전화’ 플랫폼의 단말기별 맞춤개발을 통해 한층 더 개선해낸 것이다. 기존 통화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뛰어넘어 ‘단말 맞춤’의 품질개선을 이끌어 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 결과 음성로밍 이용 시 통화연결 지연이 길던 베트남 다낭 및 호이안 지역에서 기존 10초이상 걸리던 통화연결 시간이 현지 최적화 후 1초까지 짧아졌다. 통화품질도 비약적으로 개선됐다. SK텔레콤은 ‘baro’론칭 후에도 지속적인 개선 작업을 통해 동일 음질 수준에서 데이터 사용량을 최적화함으로써 10%의 데이터 절감효과도 만들어 냈다.
 

SKT 'baro' 로밍서비스 방식.[사진= SK텔레콤]


SK텔레콤의 ‘baro’는 국내 이동통신 네트워크와 ‘T전화’라는 통화 플랫폼을 동시에 가진 SK텔레콤만이 구현할 수 있는 서비스다.

SK텔레콤은 기존 음성 로밍을 뛰어넘는 통화품질을 확보하기 위해 끊임없는 기술혁신을 진행했다. 우선 SK텔레콤은 이번 로밍 혁신을 위해 기존에는 음성 서비스 전용으로 이용된 HD보이스망을 개방형 구조로 개선하고 이를 기반으로 해외데이터망과 국내음성망을 연동하는 기술 방식을 상용화해 이번 ‘baro’ 서비스에 도입했다.

기존 음성로밍이 현지 국가망(해외망), 국가와 국가간을 연결하는 국제망, 국내망의 모든 구간에서 음성망을 이용하는 반면 SKT의 ‘baro’는 해외‧국제 구간에서는 데이터 망을 이용하는 mVoIP(mobile Voice over IP)방식을 도입했다.

SK텔레콤은 이후 데이터 망을 통해 국내로 들어온 음성을 HD Voice 시스템인 IMS(IP Multimedia Sub-system)를 기반으로 음성망과 연동했다. 또한 기존 음성통화에 비해 2.2배 넓은 대역폭을 사용하는 고음질 음성 코덱을 적용, 기존 음성로밍 대비 20% 이상 선명한 품질의 통화를 구현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지난 1월 미국 CES 기자간담회에서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은 전 세계 통신사 중 오직 SK텔레콤 밖에 없다”며 “앞으로도 혁신적이고 남들이 따라할 수 없는 서비스를 계속 선보이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