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 3·1절 100주년 핵심사업 104개 추진…국민참여에 방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19-02-22 07: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올 상반기 상생형 일자리 추가 추진

이낙연 국무총리가 21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청 협의회에서 모두발언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올해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100여개 핵심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로 했다.

22일 민주당에 따르면, 당·정·청은 상생형 일자리 사업을 확대 추진하고 엿새 앞으로 다가온 2차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기로 뜻을 모았다.

당·정·청은 21일 오후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방안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특히 정부는 국민이 읽기 쉽도록 3·1 독립선언서를 한글판으로 만들어 배포할 예정이다.

또한 최근 협약을 체결한 ‘광주형 일자리’와 같은 상생형 지역 일자리 사업을 더욱 확대해 상반기 내 2∼3개 지역에서 추진하기로 했다.

상생형 일자리 사업은 광주형 일자리와 같이 대기업의 신규투자를 바탕으로 한 ‘임금협력형’과 산업위기 지역 중소·중견기업의 신속 투자를 위한 ‘투자촉진형’ 등 두 가지 모델로 추진된다.

정부는 ‘상생형 지역 일자리 지원단’을 설치해 지원사업과 관련한 컨설팅과 사업 발굴을 계속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1차 북·미 정상회담 공동성명에 명시된 4개 합의사항(새로운 북미관계 구축·영구적인 한반도 평화구축 노력·판문점선언 재확인·한국전쟁 포로 및 실종자 유해 송환)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이행방안의 합의가 이뤄지는 등 오는 27∼28일 개최되는 2차 북·미 상회담에서 의미 있는 진전이 있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밖에 당·정·청은 최근 타결된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정의 국회 후속 절차도 긴밀히 협의하기로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