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므누신 "미중무역협상 생산적 회의"...내주 워싱턴서 '협상 재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19-02-15 20: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4~15일 이틀간 진행된 고위급 협상 종료

[사진=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 트위터 캡처]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이 중국과 '생산적인 회의'를 가졌다고 트위터를 통해 밝혔지만 사실상 미·중 무역협상이 큰 진전을 이루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15일 므누신 장관은 자신의 트위터에 중국 협상 대표단과 함께 한 사진을 올리며 "류허(劉鶴) 중국 부총리 및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함께 생산적인 회의를 했다"며 여러 장의 사진을 올렸다. 하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다.

라이트하이저 대표, 므누신 재무장관과 류 부총리가 각각 양측 대표단을 이끌고 지난달 말 워싱턴 회담에 이어 14~15일 이틀간 고위급 협상을 진행했다. 15일 정오쯤 고위급 무역협상이 끝났지만 므누신 장관과 라이트하이저 대표는 기자들의 질문을 받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과 중국은 다음주 무역협상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이날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과 중국이 14~15일 이틀간 열린 고위급 협상에서 '진전'이 있었지만 다음주 워싱턴에서 무역협상을 계속 진행하기로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이번 고위급협상에 참석한 인원이 그대로 협상을 이어나갈 것이라면서 다만 베이징이 아닌 워싱턴에서 무역협상을 진행할 것이라고 매체가 전했다.

미·중 무역협상의 마감 시한인 3월 1일을 앞두고 열린 이번 협상에서 최소한 협상 시한 연장은 가능할지에 관심이 쏠렸다. 

하지만 미국과 중국 양국은 파국을 막기 위해 시한 연장 가능성을 검토했지만 연장을 위한 요건마저 양측이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고 외신이 전했다.

한편,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협상이 끝난 후 라이트하이저 대표, 므누신 재무장관과 만난 것으로 전해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