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 고꾸라진 아모레퍼시픽그룹… 작년 영업익 25%↓ㆍ에뛰드 적자전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규진 기자
입력 2019-01-31 18: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작년 영업이익 25% 줄어든 5495억… 올해 영업익 24% 성장 목표

[출처: 아모레퍼시픽 ]


아모레퍼시픽그룹의 영업이익이 지난해 25% 감소했다. 로드숍·홈쇼핑 등 채널을 축소하고 해외 마케팅을 확대하면서 실적이 크게 감소했다. 에뛰드는 적자로 돌아섰고 에스쁘아도 영업적자를 면치 못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31일 2018년 영업이익이 5495억원으로 전년대비 25% 감소했다고 밝혔다. 매출액은 6조 782억원으로 전년대비 1% 증가했다. 4분기 실적이 크게 부진했다. 지난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83%나 급감한 164억원에 그쳤고 매출은 같은 기간 4% 증가한 1조 3976억원을 기록했다.

계열사별로는 아모레퍼시픽의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19% 감소한 4820억원을 기록했고 매출은 3% 성장한 5조 2778억원을 기록했다. 아이오페의 홈쇼핑 채널 철수 등으로 국내사업 영업이익이 32%나 감소했다. 해외사업은 글로벌 신시장 개척을 위한 투자 비용이 확대되면서 소폭 증가했다.

이니스프리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5978억원, 804억원으로 전년대비 7%, 25% 감소했다. 에뛰드는 로드숍 채널 매출 하락으로 적자전환했으며 에스쁘아도 로드숍 매장 수 감소로 영업적자를 지속했다. 에스트라의 경우 필러 브랜드 클레비엘의 매각 및 의약품 생산 축소로 영업이익이 73%나 감소했고 아모스프로페셔널 영업이익도 2% 감소했다.

이 같은 실적 부진에 대해 아모레퍼시픽 측은 글로벌 시장에 사업을 다각화하면서 인건비 등 판매관리비 등이 확대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아모레퍼시픽그룹은 △혁신 상품 개발 △고객 경험 강화 △글로벌 사업 다각화라는 핵심 전략을 중점 추진했다. 설화수 설린 라인 등 신제품을 꾸준히 출시했고 헤라 메이크업 스튜디오 등 밀레니얼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고객 체험 공간을 확대했다.

올해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전년 대비 10%의 매출 성장과 24%의 영업이익 증가를 경영 목표로 설정했다. 그리고 이를 위해 지난해 연말 조직개편을 단행하며 새로운 의지를 다진 바 있다. 브랜드 마케팅과 영업이 각각의 전문 분야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는 조직 환경을 조성한 것.

이를 기반으로 올해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초격차 혁신 상품 개발을 통한 브랜드 포트폴리오 확대, 옴니 채널 기반의 고객경험 고도화, 디지털을 활용한 전방위적인 고객 소통 강화 등을 추진한다. 

글로벌 사업 확장도 지속해서 추진한다. 중국에서는 설화수를 필두로 럭셔리 브랜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이니스프리를 중심으로 중국 내 3~4선 도시 진출도 가속화한다. 성장 가속도가 붙은 북미 시장에서는 라네즈·이니스프리·마몽드 등 기존 진출 브랜드가 매장을 확대하고, 프리메라 등 신규 브랜드가 새롭게 진출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