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단식 ‘FMD’식단, 주의사항 지켜야 효과만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19-01-25 15: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고지방 등 불균형한 식사나 폭식 등 유의해야

FMD 식단 [사진=SBS 스페셜 캡쳐]

최근 일정시간에만 식사를 하고 이외에는 공복을 유지하는 시간제한 다이어트나 간헐적 단식이 유행하면서 FMD(Fasting Mimicking Diet, 단식모방식단)이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전문가에 따르면, 간헐적 단식이나 FMD를 무조건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아니라 주의사항을 지키면서 해야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간헐적 단식이란, 1주일에 2일은 24시간 단식을 하고, 일주일에 3~5번 정도 아침이나 저녁을 걸러 일상 속에서 공복감을 유지하는 방법이다.

우선 24시간 단식은 아침과 점심을 거르고 저녁에 600kcal가량을 섭취하고, 16시간 단식은 아침이나 저녁만 거른다.

FMD는 미국 남가주대 발터 롱고 교수가 고안한 식단으로, 한 달에 5일 간 칼로리·단백질·당은 제한하고, 불포화지방산을 높인 다양한 채소‧식물성 식품으로 하루 세끼를 먹는 것이다.

마치 몸이 단식을 한 듯 착각을 일으켜 세포 재생 촉진, 케톤(퇴행성 뇌질환‧암 예방 도움) 수치 상승, 복부 지방 감소 등에 긍정적인 변화를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800~1100kcal로 구성된 식단을 먹어도 단식을 한 것과 같은 효과가 있는데, 보통 샐러드나 두부된장양념 채소비빔밥, 깻잎김말이 꼬마김밥, 카레채소 볶음밥 등으로 구성된다.

다만 FMD식단은 주의해야 할 점도 있다.

FMD는 비만이나 고콜레스테롤 환자, 건강한 사람에게는 효과적이지만 암‧심혈관 질환, 간‧신장 질환 등 질병이 있는 경우 위험하다. 당뇨환자나 노인, 임산부, 청소년 등도 피해야 한다.

특히 건강한 사람도 FMD를 한 달에 5일 이상 장기적으로 이어갈 경우 신체에 무리가 갈 수 있으며, FMD 중 사우나와 폭염 등 극한의 환경에 장시간 노출되는 것도 주의해야 한다.

또 FMD는 지금도 연구‧임상시험이 진행 중인 식이요법이며, 사람에 따라 결과도 다를 수 있다. FMD 시도 전 본인의 건강 상태를 우선으로 고려하는 것이 좋다.

가정의학과 전문의 A씨는 “FMD식단이나 간헐적 식단 다이어트를 한다고 해서 이외에 고지방 식단 등 영양이 불균형한 식사를 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간헐적 단식 대표적인 부작용은 폭식이나 면역력 저하 등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