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부서장 80% 교체…11년 만에 최대 규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민수 기자
입력 2019-01-10 17: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윤석헌 금감원장, 취임 이후 첫 인사

  • 대규모 세대교체, 여성인재 2명도 승진

[사진=연합뉴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지난해 8월 취임 이후 처음으로 대규모 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인사는 50대 젊고 유능한 인재를 과감히 발탁해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고 전문성 중심의 적재적소 배치로 금융감독 역량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금융감독원은 능력과 성과가 우수한 부국장·팀장 30명을 국실장(급)으로 신규 승진 발령하고, 부서장의 80%를 교체하는 인사를 실시했다고 10일 밝혔다.

특히 이번 인사는 2008년 이후 최대 규모의 세대교체다. 윤 원장은 1966년∼1968년생 부국장·팀장 22명을 중심으로 승진인사를 실시해 세대교체를 추진했다. 역량과 리더십을 인정받은 경우 연령에 관계없이 과감히 중용했다.

또한 승진자 30명 중 12명은 본부 주요부서의 국실장으로 발탁했다.

그간 관행적으로 이뤄진 권역 간 교차배치를 최소화하고, 해당 직무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최적임자를 적재적소에 배치해 조직역량도 제고했다.

이번 인사에서 여신금융감독국장이 된 이상민 전 여신금융검사국 부국장도 이러한 케이스다. 이 국장은 2011년 이후 8년간 여신금융감독·검사업무를 담당해왔다.

최상 회계관리국장도 2006년 이후 13년간 회계감독업무를 담당했다. 김성우 은행리스크업무실장은 2010년 이후 9년 동안, 박진해 보험리스크제도실장은 2011년 이후 8년간 각각 은행 건전경영·리스크업무와 보험사 건전경영·리스크업무를 담당해온 전문가다.

윤 원장은 업무능력과 리더십있는 여성인재 2명을 발탁해 남성위주의 인력구조 개선도 병행했다.

박선희 인재교육원 실장은 검사·조사 등 현장 경험이 풍부할 뿐 아니라 금융교육업무를 다년간 담당해 인재교육원 실장으로 발탁됐다.

임지연 파견실장도 IT검사업무, 분쟁조정업무 등 현장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로 인천광역시청에 실장급으로 파견됐다.

이 같은 인사로 금감원의 여성인력 국실장은 2017년 1명에서 지난해 2명, 올해 4명으로 늘었다.

금감원은 나머지 팀장·팀원 인사를 오는 2월 중순까지 실시해 인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