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렉시트 우려에 英금융 자금 유출 심화...정치적 갈등도 극대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9-01-09 07: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EY "금융업계 자금 1조달러 유출...전체 10% 규모"

  • 英의회, 노딜 예산 사용 제한법 통과...정치 내용 심화

[사진=연합/AP]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가 본격화되기도 전에 금융계 자금 이탈이 심화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그런 가운데 영국 의회가 '노 딜(영국이 EU와 아무런 협정을 맺지 못하고 탈퇴하는 것)' 브렉시트 관련 예산의 사용 권한을 제한하면서 영국 내 정치적 갈등이 심화될 전망이다. 

언스트앤영 글로벌(Ernst & Young Global Ltd)의 회계·컨설팅 회사 EY가 조사한 내용에 따르면 영국 내 은행과 기타 금융 기업이 최소 1조 달러 규모의 자산을 영국 이외의 유럽연합(EU) 지역으로 옮긴 것으로 나타났다. EY는 지난 2016년 6월 이후 영국 내 주요 금융 기업 222곳을 추적해왔다. 

EY는 또 영국 금융업계가 브렉시트에 대비해 이미 영국 이외의 지역에 2000여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했다고 전했다. 도이체방크, 골드만삭스, 시티은행 등은 영국지사를 아일랜드 더블린, 룩셈부르크, 독일 프랑크푸르트, 프랑스 파리 등으로 이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브렉시트 이후 갑작스런 정부 규제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고 시장 변동성으로부터 고객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고 BBC는 전했다.

영국을 빠져나간 자금은 전체 금융 부문의 10%에 해당하는 규모여서 전체 업계 타격이 불가피하다. 런던은 수십년간 유럽의 금융 허브로서 수십개의 글로벌 은행 본부를 유치해왔다. 해당 경제 규모만 국내총생산(GDP)의 12.5%를 차지한다. 브렉시트가 아직 시작되지도 않았다는 점도 문제다. 브렉시트 발효일이 가까워질수록 더 많은 자금이 빠져나갈 수 있는 탓이다. 브렉시트는 오는 3월 29일 발효된다.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는 14~15일께 브렉시트 합의안에 대한 의회 승인 투표를 실시한다는 입장이다. 승인 투표는 사실상 브렉시트의 마지막 단계지만, EU 잔류파와 의회 내 강경파의 입장이 크게 엇갈리는 상태다. 

이런 가운데 영국 하원이 8일(현지시간) 재정법(Finance Bill) 수정안을 찬성 303표 대 반대 296표로 통과시키면서 정치적 갈등이 극대화할 전망이다. 노 딜 브렉시트를 준비하기 위한 정부의 재정지출 권한을 제한하는 것이 이 법안의 주요 골자다.

노 딜 브렉시트 이후 경제·안보 충격이 불가피한 만큼 정부가 이를 추진하지 못하도록 압박한다는 뜻으로 보인다. 영국 중앙은행인 영란은행은 브렉시트 합의안이 영국 의회에서 부결될 경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보다 더 큰 피해를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