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3당 원내대표, 새해 첫 회동…‘신재민 사태’ 기재위 소집 합의 불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19-01-07 15: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홍영표, 野 요구에 반대 입장 고수…의원외교 역제안

  • 나경원 “특검법 발의”…김관영 “일하는 국회 만들어야”

나경원 자유한국당(왼쪽부터),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7일 오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산업안전보건법 처리 등 본회의 의사일정 합의사항을 발표한 후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은 7일 이른바 ‘신재민 사태’와 관련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집 등 쟁점 현안을 논의했으나 절충점을 찾는 데 실패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나경원 자유한국당·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새해 들어 처음으로 회동했다.

회동에서는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청와대 권력남용 주장과 관련한 국회 기재위 차원의 청문회 개최와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에 대한 특별검사 도입 여부가 중점적으로 논의됐다. 두 사안 모두 제1야당인 한국당 등 야당의 요구사항이었다.

나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상임위 소집과 함께 (청와대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해) 특검법안을 발의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했다”며 “검찰이 ‘뿌리 자르기’ 수사로 개인 일탈로 몰아가기 십상”이라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도 “상임위가 열려야 할 때 열리지 않으면 민주당이 주장한 일하는 국회 모습과 거리가 있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 같은 야당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는 대신 초당적 의원외교 강화를 역제안했다.

홍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머지않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예상되는데 국회가 답방을 환영하고 국회 방문이 있으면 환영하겠다는 의지를 밝히는 것이 어떻겠냐고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여야 원내대표들은 모두발언에서부터 현안에 이견을 드러냈다.

홍 원내대표는 “새해를 맞아 우리 국회가 대화와 타협으로 민생을 챙기고 평화를 준비하는 국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야당의 요구에 대한 언급 자체를 피했다.

반면 나 원내대표는 “신재민 의혹에 대해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를 불러낼 수 있는 기재위가 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적 의혹, 특히 사찰 의혹에 대해 청와대의 불법과 월권이 모두 사실로 밝혀지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한 진상을 규명하는 데 국회가 앞장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