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토종커피 기업 럭인 급팽창…"올해 매장수 스타벅스 추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기자
입력 2019-01-04 11: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광저우에 있는 스타벅스 매장 [사진=AP=연합뉴스]


중국 커피 스타트업인 럭인(Luckin)의 확장세가 무섭다. 럭인은 올해 내 2500개의 새로운 매장을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고 로이터 통신 등은 3일(현지시간) 전했다.

지난해 공식적으로 사업을 시작한 럭인은 이미 2018년에만 매장을 2000개 열었다. 저렴한 가격과 디지털 결제 등 새로운 방식을 도입해 고객들을 확보하고 있다.

럭인은 올해 목표치를 달성할 경우 중국 전체 매장은 4500개까지로 늘어난다. 이는 중국 스타벅스 매장 수인 3600개를 훌쩍 넘어선다. 스타벅스는 지난 1999년 중국에 처음 문을 열었다. 로이터는 "스타벅스는 중국 시장에 커피 문화 확산을 이끌어왔다. 그러나 최근 시장의 경쟁은 점차 심화하고 있다"면서 "가장 큰 경쟁자가 럭인"이라고 지적했다. 

럭인의 최고마케팅책임자(CMO)인 양페이는 이날 베이징에서 가진 설명회에서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규모와 속도"라면서 "현재 수익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지는 않다"고 강조했다.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것이 최우선 전략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해 럭인은 8억 위안의 손실을 기록했다.

싱가포르 국부펀드인 GIC와 중국 인터내셔널 캐피털 등으로부터 투자를 받은 럭인의 기업가치는 22억 달러에 달한다. 지난해 해외 기업공개(IPO)를 논의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으나, 아직까지 IPO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은 없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