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재범 폭행에 심석희 진단받았던 '뇌진탕' 위험한 이유는? '파킨슨병도 유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기연 기자
입력 2018-12-18 09: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뇌출혈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어 위험

[사진=연합뉴스]


쇼트트랙 국가대표 선수 심석희가 조재범 전 국가대표 코치에게 머리를 폭행당해 뇌진탕 진단을 받은 적 있다고 폭로하자 위험성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뇌진탕은 두부에 강강한 외력이 작용한 직후 나타나는 증상으로, 뇌에 충격이 가해져 '뇌가 놀랐다'는 상황을 얘기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의식 장애, 두통, 현기증 등 뇌진탕 후 증후군 뿐 아니라 두개골 내 출혈이 일어나는 등 생명에 위험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의식이 돌아오면 괜찮다'라는 소리는 하지 않아야 한다. 특히 뇌진탕 후 두통은 급성경막 하 혈종이 의심될 수 있고, 치매나 파킨슨병 같은 증상을 일으키는 만성 외상성 뇌질환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검사를 하는 것이 좋다. 

만약 뇌진탕 후 코피가 나거나 부상 직전이나 직후 기억이 없을 때, 6시간 이상 두통 어지럼증 그리고 빛에 민감할 때, 2시간 이상 평형 감각이 온전치 않거나 어눌하게 말하고 행동할 때는 곧바로 병원을 찾아야 한다. 

머리에 큰 충격을 받았을 때는 머리를 격하게 움직이거나 흔들지 말아야 하며, 아스피린 등 진통제는 혈관이 손상됐을 때 출혈을 유발할 수 있으니 투여해서는 안 된다. 뛰거나 빠르게 걷는 등 운동을 제한하고 휴식해야 한다.

17일 수원지방법원에서 열린 조재범 전 코치 폭행 사건 항소심 2차 공판에서 심석희 선수는 "평창올림픽 20일 남겨 둔 상황에서 주먹과 발로 무차별 폭행을 당했다. 그 여파로 뇌진탕 증세가 생겨 올림픽 무대에서 의식을 잃고 넘어지기도 했다"며 자신은 물론 아버지도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다며 눈물을 흘렸다. 

이어 심석희는 "초등학교 4학년 때 아이스하키 채로 맞아 손가락뼈가 부러졌다. 중학교 진학 후부터는 폭행 강도가 더 세졌다. 밀폐된 곳으로 끌고 들어가 무자비하게 폭행 당했다. 다른 선수들도 고막이 찢어지는 등의 상해를 입을 정도로 맞았다. 선수 생활을 그만둔 선수도 있었다"고 폭로했다.

최후 변론에서 조재범 전 코치는 "심 선수의 상처가 깊어 참담하다. 모두 내 책임이다. 하지만 개인적인 감정으로 때린 적은 없다. 조금 더 성장하길 바란 나의 잘못된 판단이다"면서 심석희가 원하지 않는다면 나타나지 않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조재범 전 코치는 심석희를 폭행해 전치 3주를 입히는 등 2011년부터 올해 1월까지 4명의 선수를 폭행한 혐의로 1심에서 징역 10개월을 선고받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