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애신 기자의 30초 경제학] 영화관람등급은 어떻게 정해지나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18-12-12 21: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아이클릭아트 제공]


영화에는 관람등급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일정 나이를 기준으로 볼 수 있는 영화와 그렇지 않은 영화를 구분하는 것입니다. 이는 누가, 무엇을 기준으로 나누는 걸까요?

영화는 상영 전 영화진흥법에 따라 영상물등급위원회로부터 상영등급 분류를 받게 됩니다. 전문위원이 사전 검토를 마친 후 소위원회에서 등급을 결정하게 됩니다. 이때 주제와 선정성, 폭력성, 대사, 공포, 약물, 모방위험 등 7가지가 고려됩니다.

관람 등급을 분류하는 이유는 영상물의 공공성과 윤리성을 확보하고 청소년을 유해한 매체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입니다. 관람 등급은 총 다섯가지로 분류됩니다. 
 
누구나 볼 수 있는 '전체관람가'와 12세 이상 볼 수 있는 '12세 관람가', 15세 이상 관람할 수 있는 15세 관람가, 청소년은 볼 수 없는 청소년 관람 불가, 상영 및 광고 선전에 있어 일정 제한이 필요한 '제한상영가'로 나뉩니다.

이 중에서 제한상영가는 생소할 텐데요. 선전성, 폭력성, 사회성 등에 있어서 표현이 과도할 경우 제한된 상영관에서 개봉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는 제한상영가 전용 극장이 없어 제한상영가로 분류되면 개봉이 불가능하다는 의미와 같습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