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렉시트 안갯속·파운드화 추락...EU 철벽에 '메이 리더십' 흔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8-12-12 15: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메이 총리, 英의회 표결 연기 뒤 EU 리더들과 잇따른 회동

  • "재협상 없다" 메르켈 등 EU 정상들 입장에 진퇴양난

[사진=연합/로이터]


유럽사법재판소(ECJ)가 영국에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번복 기회를 열어준 데 이어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의회의 브렉시트 협의안 표결을 연기하기로 하면서 브렉시트 협상이 안갯속 정국을 이어가고 있다. 유럽연합(EU)과의 재협상도 불투명한 상태여서 '메이 리더십'도 벼랑 끝으로 몰리는 모양새다.

◆ 의회 표결 전격 연기...EU와의 재협상도 불투명

당초 영국 의회는 11일(이하 현지시간) 브렉시트 협상안에 대한 비준에 돌입하기로 했다. 사실상 브렉시트의 마지막 단계로서 비준 동의안이 순조롭게 가결한다면 영국의 EU 탈퇴는 내년 3월 29일 발효된다. 반면 의회가 비준 동의를 거부하면 혼란의 정국으로 치달을 수 있다. 영국 내부에서 강경 브렉시트파와 EU 잔류파가 격하게 대립하고 있어 비준 과정이 순탄치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메이 총리가 비준 하루 전날인 10일 브렉시트 승인 투표를 돌연 연기하기로 한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는 게 로이터통신 등 현지 언론의 분석이다. 그동안에는 본인이 견인했던 EU와의 협상안에 자신감을 보였지만 부결 가능성이 높아지자 의회 문턱 앞에서 시간 벌기에 나섰다는 것이다.

영국 밖에서는 다른 EU 정상들을 설득하는 작업에 나섰다. BBC 등 외신에 따르면 메이 총리는 마르크 뤼테 네덜란드 총리를 시작으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도날트 투스크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장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 등과 잇따라 모임을 갖고 브렉시트 재협상 가능성을 타진할 예정이다. 영국 의회에서 가장 반발히 심한 북아일랜드-아일랜드 국경 문제와 관련, 우려를 완전히 해소할 장치를 마련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EU의 반응은 냉담한 상태다. 대부분 지난달 25일 EU 정상회의에서 추인한 브렉시트 합의문 내용이 최선이라며 한 발 물러서있는 탓이다. 메르켈 총리는 독일 수도 베를린에서 메이 총리와 오찬 회동을 한 뒤 집권당 지도부와 회의를 열고 "더 이상 브렉시트 관련 재협상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 "최대 승부수였는데..." 파운드화 추락 속 '메이 리더십' 흔들

그런 가운데 유럽연합(EU) 최고법원인 유럽사법재판소(ECJ)가 지난 10일 "브렉시트를 공식 선언한 영국 측이 EU 회원국의 협조를 구하지 않고도 기존 입장을 번복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브렉시트 셈법은 더 복잡해졌다. 영국 의회로서는 기존 가결과 부결 외에도 '브렉시트 중단'이라는 카드가 생긴 것이다. 만약 의회가 세 번째 카드를 선택하게 된다면 브렉시트 찬반 여부를 두고 제2의 국민투표가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메이 총리가 의회 반발을 예상하면서도 무리하게 EU와 협상안을 도출한 것은 '정치적 승부수'라는 평가가 나온다. 때문에 브렉시트 불확실성이 높아질수록 '메이 리더십'도 더욱 흔들리고 있다. 일단 이번 합의안을 강력하게 반대했던 야당은 총리 사임을 요구하고 나선 상태다. 불신임 투표까지 언급되는 상황이다. 메이 총리는 아예 '조기 총선'이라는 새로운 승부수를 띄울 가능성도 점쳐진다.

브렉시트 발효를 세 달여 앞둔 상태에서 영국이 EU와 아무런 협정을 맺지 못하고 탈퇴하는 이른바 '노 딜' 브렉시트 가능성이 커지는 등 혼란이 거듭되자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를 둘러싼 영국 정국 혼란에 파운드화 가치가 올해 들어 7.5% 떨어지는 등 연일 추락하고 있다.

오후 3시 현재(한국시간) 파운드화 환율은 파운드당 1.25달러 수준이다. 이는 지난해 4월 12일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라고 블룸버그통신 등은 전했다. 특히 브렉시트 관련 불확실성이 높아진 지난 닷새 동안만 2% 넘게 하락했다. 영국상공회의소의 아담 마샬 사무총장은 "3월 29일까지 100여일 남은 상황에서 많은 사람들이 이미 비상계획을 수립하고 있다"며 "기업들이 자신의 상황에 맞는 의사결정을 내릴 수는 있지만 영국 경제에 손해를 끼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