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무대서 '스포트라이트' 받는 네이버 '클로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명섭 기자
입력 2018-12-05 10: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제 콘퍼런스서 연구성과 공개...상위 3%에만 주어지는 ‘스포트라이트’ 세션 채택

이상우 클로바AI 연구원이 스포트라이트 세션 발표를 마치고 포스터 세션에서 발표 내용에 대한 추가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사진=네이버]


네이버는 올해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진행되는 인공지능·딥러닝 분야 세계 최고 권위의 콘퍼런스 ‘NeurIPS 2018(Neur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신경정보처리시스템학회)’에서 인공지능(AI) 연구 성과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다.

NeurIPS는 캘리포니아 공과 대학교와 벨 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머신러닝 분야 학회이다. 1986년 시작 이래, 인공 신경망 연구가 확산되며 세계 최대 머신러닝 학회로 그 중요도와 주목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네이버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NeurIPS에 제출된 논문 중 상위 3%에게 부여되는 ‘스포트라이트(Spotlight)’세션에 채택됐다. 네이버 클로바AI 이상우 연구원이 제출한 목적 지향 대화에 있어 질문자가 상대방의 마음을 이해하고 예측해 효과적으로 질문해 클로바 성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기술인 AQM(Answerer in Questioner's Mind)에 대한 논문이 학계의 극찬 속에 스포트라이트 세션에서 높은 주목을 받았다고 네이버는 설명했다.

NeurIPS 현장에서 진행된 시각언어모델링 워크샵에선 클로바 AI팀의 논문이 채택됐다. 해당 논문은 기존 AQM의 적용 범위를 극대화한 AQM+ 기술을 담았다.

네이버는 라인(LINE) 및 네이버랩스유럽(NAVER Labs Europe)과 함께, 한국 기업 중 유일하게 정규 세션 이전에 엑스포 워크샵을 개최했다. ‘자비스를 뛰어넘어: 인공지능 비서부터 생활환경지능까지(Beyond Jarvis: From AI Assistant to Ambient Intelligence)’라는 주제로 진행된 해당 워크샵에서는 전세계에서 몰려든 AI 기술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OCR(문자인식), 음성인식, 컴퓨터 비전, 자연어 처리 등 네이버-라인의 AI 플랫폼 클로바와 네이버랩스 유럽의 혁신적인 AI 기술을 공개했다.

김성훈 네이버 클로바 리더는 “그동안의 AI 기술에 대한 꾸준하고 집중적인 연구와 투자가, 현재 글로벌 테크 리딩 기업 중 하나로 네이버가 자리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됐다”며 “앞으로도 네이버는 미래 실제 생활에 활용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와 투자를 확대해나갈 것”이라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