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종합] 10년 이어온 한결같은 감성 '어반자카파', "우리가 그들을 사랑하는 이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윤정 기자
입력 2018-11-28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메이크어스 제공]


그룹 어반자카파가 4년 만에 정규앨범을 발표했다. 이번 앨범 역시 어반자카파 특유의 서정성과 감성을 녹인 10곡의 노래들이 빼곡히 실렸다. 오랜 시간을 들인 만큼 겨울 감성을 자극하는 노래들로 '어반자카파'만의 음악적 색깔을 확실히 전달하고 있다. 
 
27일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자대학교 삼성홀에서 그룹 어반자카파의 정규 5집 '05' 발매기념 미디어 쇼케이스가 열렸다.
 
'05'는 어반자카파가 지난 2014년 11월 발매한 정규 4집 '04' 이후 4년 만에 선보이는 정규 음반이라는 점에서 음악 팬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널 사랑하지 않아', '목요일 밤', '혼자', '그때의 나, 그때의 우리' 등 연거푸 히트곡을 내놓으며 사랑받아온 어반자카파는 이번 앨범을 통해 한층 더 성숙해진 음악을 선사한다.
 
타이틀곡 '이 밤이 특별해진 건'은 조현아가 작사, 작곡, 편곡했다. 사랑하는 사람의 시선으로 바라본 세상의 특별한 아름다움을 이야기 한다. 특히 뮤직비디오에는 차은우, 김재영, 박규영이 남녀주연으로 나서 관심을 끌었다. 차은우와 김재영은 한 여자를 두고 사랑하며 슬퍼하는 모습을 연기해내 극에 몰입도를 더한다. 더블 타이틀곡 '뜻대로'는 권순일이 작사, 작곡하고 황준익과 함께 편곡했다. 권순일 특유의 감성을 녹인 발라드곡이다.
 
타이틀곡 2곡 이외에도 '비틀비틀', '나쁜 연애', '허우적허우적', '비가 내린다' 등 6곡의 신곡과 디지털 싱글 및 OST로 공개했던 '혼자', '목요일 밤', '그때의 나, 그때의 우리', '그런 밤' 등 총 10개의 트랙을 수록했다.
 
권순일은 "완전체 컴백이 만 1년만이다. 4년 만에 나오는 정규앨범이다보니 긴장도 많이 되고 발매 전까지 마음졸이며 떨릴 것 같다"고 밝혔다. 조현아 또한 "혼자 활동하다 멤버들과 함께하게 됐다. 발매가 되니까 실감이 안난다. 우리가 참 열심히 노력해서 정규앨범이 나온다는 기쁜 마음도 든다"고 강조했다. 박용인은 '정규 5집 준비를 굉장히 오래했다. 다른 앨범을 준비할 때보다 몇 배의 시간, 몇 배의 공을 들여서 그런지 굉장히 긴장이 많이 된다. 많이 사랑해주셨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털어놨다.

[사진= 메이크어스 제공]


주변 사람들에게 어떤 응원을 받았냐는 질문에 권순일은 "일단 작업물이 나오면 주변 친구들에게 많이 들려주기도 했는데 노래가 너무 좋다, 이건 분명히 잘될 거라고 응원을 해줘 힘을 많이 얻기는 했다"고 말했다.

조현아는 "난 사실 걱정도 많이 하고 작업을 하다보니까 주변 분들이 아무런 피드백도 주시지 않았다. 내가 신경쓸까봐 아무도 피드백을 안 줬다. 심지어 오늘 이렇게 음원이 나오는 날인데도 부모님이 아무 말이 없다. 내가 되게 긴장하고 있을 거라 생각해 그런지 다들 이야기가 없다. 마음 편히 연락 줘도 된다"며 웃었다.

박용인은 "일단 아내에게 정규앨범 전곡을 다 들려줬는데 정말 한 곡도 안 빼고 다 줬다고 말해줬다. 그 중 타이틀곡 두 곡이 제일 좋다고 이야기해줬다. 차 타며 이동하면서도 듣고 계속 모니터링을 해줬다. 아이는 아직까지 반응이 없더라"고 밝혔다.

또 앨범을 위해 특별히 준비한 것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박용인은 앨범을 위해 준비한 것에 대해 "다이어트를 했는데 실패했다. 다른 멤버들이 성공한 것에 비해 나는 실패했다"고 답했다. 이에 조현아는 "매일 먹는 것을 자신의 SNS에 공개한다"고 덧붙여 웃음을 자아냈다.
 
이날 쇼케이스를 통해 '이 밤이 특별해진 건' 라이브 무대와 뮤직비디오, '뜻대로' 라이브 무대를 선사했다.

박용인은 "꿈은 따로 안꿨는데 사실 방금 쇼케이스 하면서 다른 사람들이 보는데서 처음 라이브했는데 노래를 부르면서 느낌이 좋았다"고 만족하는 모습이었다. 그는 "가수들은 노래를 부를 때 느껴지는 게 있는데 굉장히 느낌이 좋았다"고 말했다.
 

[사진= 메이크어스 제공]

 
조현아는 "박용인의 말대로 컨디션이나 그런 기분들은 굉장히 좋은 것 같다. 좋은 기운이 계속해서 이어져나갔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권순일은 "발매되면 차트 모니터링을 제일 많이 하는 사람이다. 밤새도록 차트를 확인한다. 벌써부터 그 걱정이 앞선다"며 "결과는 예상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그는 "특정 아티스트가 생각나진 않지만 지금 차트가 굉장히 쟁쟁하신 분들이 많더라. 어떤 치열한 차트 전쟁에서 우리가 어디까지 올라갈 수 있을지 기대 반, 걱정 반."이라고 밝혔다.

박용인은 "결혼하고 육아까지 하다보니까 혼자 생각할 시간이 없다"며 "요즘 그런 시간이 없어서 힘들었는데, 이번에 아내한테 이야기했다. 정규 앨범이기 때문에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했고 배려해준 덕분에 작업을 잘 했다"고 설명했다.

조현아는 정규 앨범에 대한 부담감이 있느냐는 질문에 "정말 컸다. 4년만이다 보니까 이 안에 어떤 곡들을 수록해야 하는지의 고민이 컸다"며 "이 곡을 선정하는데 있어서도 많은 분들의 의견을 생각하게 되더라"라고 답했다.
 
조현아는 정규 앨범의 키포인트에 대해 "1번트랙부터 10번트랙까지 다 들었을 때 이야기가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했다"며 "10곡을 알차게 들려드리자는 생각이 컸다"고 소개했다. 이어 "불필요한 곡들은 많이 덜어냈다. 10곡을 알차게 들려드리고자했다. 이번 앨범은 1번부터 10번트랙까지 쭉 들어주셔야 한다. 책 한 권 같은 앨범"이라고 소개하며 이어 들어줄 것을 당부했다.
 
권순일은 "2016년부터 작업했던 좋은 곡들을 이번 앨범에 싣기도 했다. 심혈을 기울이면서 오랜 기간이 걸리지 않았나 싶다"고 설명했다.
 
차은우의 출연으로 화제가 된 뮤직비디오에 대해 조현아는 "두 곡의 뮤직비디오가 서로 연결되어있다. 등장하는 인물들, 상황 등이 이어지는 이야기다. '이 밤이 특별해진 건'을 보고 '뜻대로'를 보면 시리즈를 보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차은우가 '이 밤이 특별해진 건'에 출연해줬고, '뜻대로'에는 김재영이 출연해줬다. 박규영과 함께 삼각관계의 스토리를 만들어봤다"고 설명했다.

타이틀 두 곡은 확연히 다른 분위기다. 조현아는 "'이 밤이 특별해진 건'은 제목이 먼저 떠오르고 곡이 완성됐다"며 따뜻하고 감성적인 분위기임을 밝혔다. '뜻대로'에 대해 권순일은 "이번 앨범을 작업하면서 사랑노래는 쓰고 싶지 않다고 생각했다. 사는게 참 노력해도 되지 않는 게 있더라. 곡의 시작에는 그런 마음들이 슬프게 담기다가 감정이 고조되면서 분노로 치닫게 된다. 박용인이 절규하게 된다"고 소개했다.
 
 

[사진= 메이크어스 제공]

수록곡 '비틀비틀'과 '허우적허우적', '비가 내린다' 등을 작업한 박용인은 "결혼은 하고 육아까지 하다보니 혼자 있을 시간이 굉장히 부족하다. 혼자 생각을 많이 하고 그러면서 노래를 만드는데 그런 시간이 없어져서 힘들었는데 와이프한테 이야기를 해서 정규앨범이고 많은 곡을 작업해야하니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혼자만의 시간을 갖고 작업을 했다"고 고백했다. 특히 '비가 내린다'에서는 그의 20대 초반인 어린 동생과 함께 가사작업을 하며 젊은 기운을 담으려 노력했따.
 
'나쁜연애'에 대해 조현아는 "어릴 때 나쁜 연애를 한 번씩은 하게 되는데 그 연애를 통해서 성장하고 사람을 보는 눈이 키워지고 좋은 사람을 만나게 된다는 이야길 듣는다. 상대방에게 본인과 똑같은 분을 만나라는 메시지도 담은 직설적인 곡"이라고 설명했다. 조현아는 "경험담이다. 나 뿐만 아니라 같은 경험이 다들 있으실 것 같다"고 강조했다.

조현아는 어반자카파만의 유사한 음악적 기조를 유지하는 이유에 대해 "변화를 한다는 것에 대해 길게 의논한 적 있다. 수 년 전부터 그런 것에 대해 의논해 왔고 의견을 공유해 왔는데 우리가 내린 결론은 '내가 변하지 않았는데 굳이 내 음악을 변화시킬 필요가 있나'였다. 우리는 감성과 무드를 중시하는 음악을 하고 있다. 이지 리스닝이 되는 노래를 지향하고 있기에 무드를 바꿔 다른 곡을 한다는 게 뭔가 자신의 의지가 아니면 사실 좋은 곡을 뽑아낼 수 없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활동 목표에 대해 권순일은 "10년차니까 10년 동안 좋아하셨던 분들에게 선물같은 앨범이 되었으면 한다. 한 곡 한 곡 정성을 다했다. 쭉 들으시고 어반자카파는 한결같아서 좋다는 마음으로 들어주셨으면 한다"고 전했다.
 

[사진= 메이크어스 제공]

박용인은 "오래 듣고 싶은 앨범이었으면 좋겠다. 하루에도 수없이 많은 음원들이 나오고 있는데 정규앨범에 수록된 곡들이 차트에 없더라도 누군가의 마음 속에서 힘이 되고 울림이 되는 노래가 되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조현아는 "음악을 들었을 때 '듣기 좋다', '계속 듣고 싶다', '1년이 지나도 이 곡을 듣고 있다' 같은 이야기들을 가장 듣고 싶다"고 덧붙였다.
 
앨범 발매 후 이어지는 전국 투어에 대해 권순일은 "정말 많은 곡들을 부른다. 지루하지 않도록 재밌는 요소도 굉장히 많이 넣었으니 슬프시다가 웃다가 하면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가실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2009년 '커피를 마시고'로 활동을 시작한 어반자카파는 내년 데뷔 10주년에 접어든다. 지난 10여년 동안 꾸준히 음악적 성장을 이뤄냈고, 다수의 곡을 히트시키며 독보적인 매력과 음원 파워를 겸비한 알앤비 싱어송라이터 그룹으로 거듭났다.

​권순일은 "내년 7월 4일이면 데뷔 10주년이다. 이번 앨범 마무리하고 겨울 투어를 하고 10주년 관련 우리가 의논 중인 게 있다. 팬분들에게 10주년을 기념해 좋은 음악을 또 들려드릴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멤버들은 롱런 비결에 대해 "우리 셋의 목소리를 좋아해주시는 것도 있고, 모든 곡 하나하나 자신에게 솔직하게 만들어내서 그런 것 같다. 어디다 내놔도 창피하지 않은 노래들을 만들고 부른다는 게, 우리를 사랑해주시는 이유가 아닌가 싶다"라고 말했다.
 
이어 어반자카파는 "앞으로도 음악으로서 아픈 마음을 달래고 기쁜 마음을 같이 나누고 공감 가는 노래를 계속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며 "오래 들을 수 있는 음악을 하는 어반자카파가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