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중학교서 급식먹은 5명, 식중독 의심증상보여…인천시,역학조사진행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흥서 기자
입력 2018-11-19 08: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천시,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주의 당부

인천의 한 중학교에서 5명의 학생들이 급식을 먹은후 식중독 의심증상을 보여 인천시가 역학조사에 나섰다.

인천시 미추홀구보건소에 따르면 지난 13일 오후 9시쯤 인천시 미추홀구 한 중학교에서 급식을 먹은 학생 1명이 설사와 구토 증상을 호소했다.

이 학교 보건 교사가 조사한 결과 다른 학생 4명도 비슷한 증세를 보여 인천시교육청과 인천시에 이 사실을 알렸다.

 


보건당국은 이들 학생으로부터 검체를 채취하고 야채 샐러드와 수육 등 급식 보존식을 넘겨받아 역학 조사를 벌이고 있다.

인천시에 따르면 이들 학생들에 대한 경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이하 경인식약청)의 식중독 17종, 노로바이러스 2종에 대한 신속 검사결과 식중독이 검출되지 않았으며, 인천보건환경연구원에서 오는 21일 최종 검사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한편 인천시는 겨울철 식중독의 주범인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발생이 우려되어 관내 회, 굴 취급 및 지하수 사용 식품접객업소에 대한 지도·점검, 겨울철 다소비 수산물인 어패류에 대한 수거검사를 실시하고, 교육청과 긴밀히 협조하여 학교급식을 통한 식중독 및 노로바이러스 발생 예방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김석환 위생안전과장은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손 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특히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시설과 음식점 등에서는 조리종사자들의 위생관리에 보다 철저한 주의를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을 위한 실천요령
△ 화장실 사용 후, 귀가 후, 조리 전에 손 씻기를 생활화해야 한다. 특히, 노로바이러스는 입자가 작고 표면 부착력이 강하므로 30초 이상 비누나 세정제를 이용해 손가락, 손등까지 깨끗이 씻고 흐르는 물로 헹궈야 한다.

△ 구토, 설사 등 노로바이러스 감염이 의심될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의사의 지시를 따르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환자의 침, 오염된 손을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으니 화장실, 변기, 문손잡이 등은 가정용 염소 소독제를 40배 희석(염소농도 1000ppm)해 소독하는 것이 좋다.

△ 특히, 바닥의 구토물은 위생용 비닐장갑 등을 끼고 오염이 확산되지 않도록 주의해 치우고, 바닥은 반드시 소독해야 한다.

△ 굴 등 수산물은 되도록 익혀 먹고 지하수는 반드시 끓여 마셔야 한다. 노로바이러스는 열에 강하기 때문에 조리음식은 중심온도 85℃, 1분 이상 에서 익혀야 한다. 채소, 과일은 깨끗한 물로 세척한 후 섭취해야 한다.

△ 집단급식소, 음식점 등에서는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있는 사람은 식품 조리 참여를 즉시 중단하고, 증상이 회복된 후 최소 1주일 이상 조리에 참여하지 말아야 한다. 조리 기구는 열탕 또는 염소소독으로 철저하게 세척 및 소독해야 하며, 조리대와 개수대는 중성세제나 200배 희석한 염소 소 독제로 소독한다. 집단급식소에서 식품용수로 지하수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용수저장탱크에 염소자동주입기 등 소독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