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VIEWS 아주경제 - 아주 잘 정리된 디지털리더 경제신문

검색
5개국어 서비스
실시간속보

​​[5차산업혁명에 대비하라] 싱가포르, '블록체인 허브'를 꿈꾸다

최다현 기자입력 : 2018-11-14 18:07수정 : 2018-11-16 08:55
'親블록체인' 정책, 중국 ICO 금지 후 수혜 금융·에너지·모빌리티까지…산업 전반 확산

싱가포르가 스타트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규제 완화로 아시아를 넘어 글로벌 블록체인 허브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지난해 9월 중국 정부가 자국 내 암호화폐공개(ICO)를 전면 금지시키면서 중국 블록체인 스타트업들이 대거 싱가포르로 날아들었다.

특히 싱가포르는 정부 주도의 블록체인 시스템 구축에 적극 나서면서 각국 금융당국의 '스터디 케이스'가 되고 있다. 싱가포르증권거래소(SGX)는 지난 11일(현지시간) 블록체인 기반 증권거래 플랫폼 도입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8월 SGX와 싱가포르통화청(MAS), 컨설팅기업 딜로이트, 미국 증권거래소 나스닥, 기술기업 안쿠안은 증권을 토큰화해 블록체인 상에서 거래하는 결제·금융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공개한 바 있다.

SGX가 성공적으로 테스트를 마친 증권거래 플랫폼은 싱가포르 정부가 블록체인 기반의 은행 간 실시간 총액 결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프로젝트 우빈(Project Ubin)'의 일환이다.

싱가포르 통화청을 비롯한 금융·증권 기관들은 지난해 10월 2단계 실험을 완료한 데 이어 지난 8월에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블록체인을 이용해 토큰화된 자산을 거래할 수 있는 증권 동시결제 시스템 'DvP(Delivery versus Payment)'를 구축했다.

또한 MAS는 기술의 혁신적이고 안전한 활용을 돕는 환경 제공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2016년 핀테크 규제 테스트베드 시행안을 발표하고 핀테크 페스티벌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지난해 싱가포르 핀테크 페스티벌에서는 블록체인 기반 개인인증 및 문서인증 서비스를 지원하는 한국의 스타트업 '블로코(Blocko)'가 글로벌 경쟁 부문에 최종 우승하며 글로벌 시장 진출의 기반을 다졌다.

싱가포르가 블록체인 허브를 꿈꾸는 밑바탕에는 스타트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정책이 있다. 싱가포르는 이미 2014년부터 '스마트네이션' 국가를 목표로 스타트업 지원 정책을 시행해왔다.

기업 및 연구소가 실생활 환경에서 기술과 솔루션 개발 및 테스트, 상업화를 할 수 있는 생활연구소 개념의 테스트베드를 구축했다. 주롱호수거리를 중심으로 하는 지역에 13개의 테스트베드가 구축됐으며 스타트업 기업들에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한다.

국내외 기업들도 싱가포르를 블록체인 사업의 근거지로 삼았다. 싱가포르의 블록체인 사업 기회는 금융을 넘어 모빌리티와 에너지 등 산업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는 최근 싱가포르의 블록체인 기반 공급망업체 '린피니티'를 조명했다. 린피니티는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블록체인을 한곳에 모아 원자재부터 소비자가 사용하는 순간까지를 투명하게 관리한다는 사업 계획을 밝히고 있다. 통상적으로 블록체인 스타트업들이 진행하는 ICO도 건너뛰었다.

싱가포르의 에너지 기업 SP그룹은 블록체인 기반 신재생 에너지 인증 시스템을 개발했다. SP그룹은 태양광에 의해 생성된 전기 에너지임을 입증하는 인증 절차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에너지 생산과 거래를 투명하게 진행할 예정이다.

모빌리티 스타트업 'MVL(Mass Vehicle Ledger)'은 싱가포르에서 블록체인 기반의 '타다(TADA)'를 출시했다. 타다에서 운전자와 승객은 탑승 후 리뷰를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고 지급받은 MVL코인은 주유, 수리, 자동차 렌트 등에 사용할 수 있다.

스위스의 리케(Lykke Corp.)에서 분사한 벤처 투자사 '블록체인 밸리 벤처(BVV)'는 싱가포르에 지사를 열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BVV 측은 "싱가포르는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아시아 블록체인 커뮤니티에 참여하기 위해 가장 이상적인 장소"라고 평가했다.


 

네티즌 의견

0개의 의견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0자 / 300자
뉴스스탠드에서 아주경제를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