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현 정책실장 "포용국가 실현에 힘 쏟겠다…경제·사회정책 통합적 접근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8-11-11 16: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임명 후 첫 언론 브리핑 "경제부총리를 사령탑으로 '원팀' 임할 것" "소득주도·혁신성장·공정경제는 패키지…수정 없어"

김수현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이 11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청와대 정책실장은 대통령을 보좌하는 사람으로, 경제부총리를 뒷받침하겠다"며 "더는 투톱 (불화) 같은 말이 나오지 않도록 엄중히 대처하고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은 11일 "포용국가 실현 정책구상에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지난 9일 임명된 김 정책실장은 이날 춘추관에서 첫 브리핑을 통해 "소득불평등·저성장·저출산을 극복하고 포용국가로 나가야 한다"며 "경제정책·사회정책의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며, 필요한 지혜를 모으고 역량을 집중하겠다. 대통령이 저를 임명한 주된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이같이 말했다.

김 실장은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 공정경제라는 것이 분리할 수 없는 패키지"라며 "물론 그 안에서 속도나 성과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큰 틀과 방향은 전혀 수정할 생각이 없다"고 밝혔다.

그는 "기본적으로 소득주도성장·혁신성장·공정경제가 함께해서 궁극적인 포용국가를 달성하려는 방향은 명확하다"며 "다만 속도와 균형에 있어 염려가 있을 텐데, 신임 경제부총리가 지휘봉을 잡고 잘 이끌어줄 것이다. 경제환경이 달라지는 시점에 와 있기에 1년 6개월 진행된 정책도 자세히 들여다볼 필요는 있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청와대 정책실장은 대통령을 보좌하는 사람으로, 경제부총리를 뒷받침하겠다. 경제부총리를 (경제)사령탑으로 하나의 팀으로 임하겠다"면서 "더는 투톱 (불화) 같은 말이 나오지 않도록 엄중히 대처하고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내각이 국민 기대에 부응해 더 많은 성과를 내도록 하겠다"며 "내각과 비서팀의 팀워크를 한 단계 더 높이는 게 목표로, 현안을 미루지 않고 빠르게 반응하고 책임 있게 결정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 문재인 대통령은 김 실장에게 "사회정책과 경제정책의 통합적 운영이라는 방향을 가져갔으면 좋겠다"고 주문했다고 김 실장은 전했다.

그는 "제가 사회정책 분야에서 오래 일한 사람으로 이런 주문이 있었다"며 "경제정책과 관련해 경제부총리에게 확실히 힘을 실어달라는 뜻으로 이해했다"고 부연했다.

그는 "내가 경제전문가가 아니라는 걱정도 있는데, 청와대에 경제보좌관들이 계신다"며 "이분들이 과감하게 내각과 함께 일하도록 뒷받침하면서 전체 국정과제 차원에서 조율하는 역할을 맡겠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많은 국민이 경제와 일자리를 걱정할 때 정책실장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며 "무엇보다 먼저 엄중한 민생경제를 책임지고, 경제와 일자리에 도움이 된다면 누구든 만나고 어디든 찾아가겠다. 대통령이 직접 챙길 수 있게 가감 없이 전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소통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며 "개혁과 변화에 대한 각계각층의 목소리를 듣고 자문기구에도 도움을 청하고 젊고 혁신적인 분들의 목소리도 듣겠다. 여당은 물론 야당과도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많은 분들이 미래를 걱정하는데, 구조적 전환기에 우리가 틀린 게 있는지 점검하겠다"며 "당면 현안에 대해 각 수석이 점검하고 미래를 위한 성장·혁신에 집중하겠다. 국민에게 힘이 되는 정책실이 되도록 비상한 각오로 임하겠다"고 밝혔다.
 

김수현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이 11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청와대 정책실장은 대통령을 보좌하는 사람으로, 경제부총리를 뒷받침하겠다"며 "더는 투톱 (불화) 같은 말이 나오지 않도록 엄중히 대처하고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왼쪽은 김연명 신임 사회수석. [연합뉴스]



김 실장은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 김 실장의 책임론이 없지 않다'는 지적에 부동산 시장이 지난 9·13 대책 이후 안정세를 찾아가고 있다고 평가하면서도 '불안 요소'가 발생하면 발빠른 대처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사회수석이 보건·복지·교육 분야에 집중하도록 사회수석 산하의 주택도시비서관실을 국토교통비서관실로 개칭해 경제수석실로 이관하는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고 김 실장은 설명했다.

또 청와대는 사회수석실에서 챙기던 부동산 정책과 탈원전 등 에너지정책을 경제수석실로 이관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사회수석 때부터 이 업무를 총괄했던 김 실장이 계속해서 이 현안들을 챙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경제 상황과 관련해서는 "경제 하방 압력이 높아지고 여러 제반 대외 환경의 불확실성이 누적되고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이를 '위기냐 아니냐'라고 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정부는 가능한 한 모든 대책을 구상하고 있고 내년 확장적 재정을 편성한 것도 그런 인식이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경제가 '튼튼하다 어떻다'라는 논쟁을 할 여유가 없다"며 "국민을 안심하게 하는 게 정부의 마땅한 역할이라는 데 신임 부총리 내정자와 생각을 같이한다. 국민이 불안하지 않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