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안전도시 만들기에 11조 투입… 지진, 폭염, 미세먼지 등에 선제 대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승훈 기자
입력 2018-11-07 14: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하드웨어적 개념 넘어 인문사회‧노동 관점 담아

[박원순 서울시장]

서울시가 '안전도시 만들기'에 2022년까지 총 11조원을 투입한다. 기존 하드웨어적인 시설물 관리와 인프라 보수‧보강 위주였던 개념을 넘어 지진, 폭염, 미세먼지 같은 새로운 안전위협요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게 골자다.

서울시는 이런 내용이 담긴 '안전도시 서울플랜'을 7일 발표했다. 5개년(2018~2022) 기본계획으로 사회‧인문학적‧노동 및 재난회복력 관점을 처음 도입했다. 일명 '아래로부터의 안전대책'으로 명명했다.

세부적으로 △미래 안전위협에 선제 대비 △안전약자 보호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4차산업기술 활용 △국제적 협력 등 4대 분야 총 70개 과제(19개 중점, 51개 일반)를 추진한다.

먼저 노후 인프라, 지진, 풍수해, 미세먼지, 폭염 등을 중점과제로 정했다. 노후 인프라는 2020년까지 선제적 보수·보강·성능개선 체계를 수립할 계획이다. 2022년 도시철도, 도로 등 공공시설물 내진율 100% 달성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예컨대 전국 최초 자동차 배출가스 친환경 등급제를 본격화하고 전기차 보급 확대, 노후경유차 운행제한 등 자동차 배출가스 감축 정책에 나선다. 초미세먼지 배출원별 순위가 높은 난방발전 분야(39%)는 가정용 친환경 콘덴싱보일러 설치를 돕는다.

노동자, 저소득층, 장애인, 어르신 등 대상별 맞춤형 정책을 개발·강화한다. 건축현장의 반복되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안전수칙이 지켜지는 근로환경을 만들기 위해 안전 위해요인 상시점검과 위반 시 처벌 수위를 높인다.

서울형 도시문제 해결 차원에서 기술과학 R&D 허브로 문을 연 '서울기술연구원' 중심으로 'IoT 지능형 도시관리체계'를 구축한다. 메르스, 미세먼지 등 국경을 초월한 재난에 대비해 도시·국가 간 협력 네트워크를 활용해 공동 대응한다.

연장선에서 서울시는 이날 민·관 거버넌스인 '안전보안관' 발대식을 개최했다. 불법 주·정차, 과속운전 등 일상 속 '안전무시 7대 관행'과 위법사항을 발견해 신고하고, 지자체 안전점검‧캠페인 등에도 적극 참여하게 된다.

박원순 시장은 "서울시 안전정책의 미래비전을 담고 있는 중장기 종합계획으로 그동안 준비해 온 다양한 정책을 집대성했다"며 "우리사회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안전문화가 확산되기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의 노력만으로 한계가 있고 시민동참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