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퇴직연금시장 뛰어드는 진짜 속내는 '조달금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18-11-05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건비·기타 제반비용 절감 가능

  • 대출금리↓ 수신금리↑ 기대

[사진= 연합뉴스 제공]


저축은행이 퇴직연금 상품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저축은행 입장에서 신규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조달비용을 낮춰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다. 

5일 금융권에 따르면 20여곳의 저축은행이 퇴직연금 시장 진출을 위한 자격을 확보한 가운데 지난 1일부터 페퍼·대신·KB·푸른저축은행 등이 상품 판매를 시작했다. 나머지 저축은행들도 올해 안에 상품을 출시하고 본격적으로 시장에 뛰어들 예정이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9월 저축은행의 정기예·적금을 퇴직연금 운용상품으로 편입할 수 있도록 감독 규정을 개정했다. 지난해 퇴직연금 연간 수익률이 1.88%에 그치자 수익률 제고를 위해 금융위가 저축은행의 진입을 허용한 것이다. 다만 기준을 신용등급 'BBB-'(투자적격등급) 이상으로 제한했다. 

이에 저축은행들은 필수요건인 기업신용등급 BBB- 이상을 받기 위해 기업신용평가를 받았다. 나이스신용평가·한국기업평가·한국신용평가 등 신용평가사에 따르면 현재 BBB- 등급 이상을 받은 저축은행은 20여 곳이다. 

저축은행 관계자는 "규제 일색이던 저축은행에 새로운 먹거리가 생기자 웬만한 저축은행들은 퇴직연금 시장 진출 준비를 마쳤다"며 "가장 큰 목적은 자금조달 비용을 낮출 수 있다는 점"이라고 전했다. 

저축은행이 퇴직연금 시장에 진입하면 비용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 퇴직연금을 통해 자금조달을 하면 인건비와 기타 제반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예금보험료도 제외된다. 이처럼 저축은행의 자금조달 비용이 낮아지면 대출금리가 낮아지고 수신금리가 올라가는 긍정적인 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  

아울러 저축은행의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된 장기고객 확보도 일정 부문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또 다른 저축은행 관계자는 "저축은행 고객 대부분은 예금자보호가 되는 5000만원 이하에서 은행보다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예·적금 상품에 가입한 후 만기가 되면 또 다른 상품으로 넘어간다"며 "퇴직연금은 장기상품이기 때문에 고객이 확보되면 자금조달뿐 아니라 자금운용에 있어서도 편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당국의 기대처럼 퇴직연금 수익률 제고에도 일조할 가능성이 크다. 현재 퇴직연금 가입자의 90% 이상이 원금보장형을 선택하고 있다. 퇴직 후 안정적인 생활을 위해 공격적인 투자보다 원금 확보에 치중하고 있는 탓이다. 

때문에 퇴직연금 수익률은 1%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은행·증권사 등의 퇴직연금 상품에 저축은행의 예·적금 상품이 편입되면 수익률 제고에 도움이 될 가능성이 크다. 저축은행의 1년 만기 정기 예·적 금리는 연 2~3%대다. 퇴직연금 상품을 판매하는 금융회사 입장에선 저축은행 상품을 포트폴리오에 넣을 수밖에 없는 이유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퇴직연금 상품에 있어서 수익률이 언제나 큰 고민이었는데 저축은행의 고금리 상품이 편입되면 수익률 2%대 진입이 불가능하진 않을 것"이라며 "다소 정체돼 있던 퇴직연금 시장에도 활기가 돌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