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라인, 日서 차량용 AI 플랫폼 '클로바(Clova) 오토' 공개...도요타에 적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명섭 기자
입력 2018-10-16 14: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일본 '라인 콘퍼런스 2018'서 첫 공개...내년 여름경 도요타에 탑재

  • -운전하면서 음성으로 내비게이션 목적지 설정, 날씨 안내, 라인 메시지 전송 가능

  • -국내에선 카카오가 현대·기아차에 AI 비서 ‘카카오i’ 탑재...내년 신차부터 적용

네이버 라인의 차량용 인공지능(AI) 플랫폼 '클로바 오토' 개념도. [사진=라인]


네이버의 메신저 플랫폼 자회사 라인이 일본에서 차량용 인공지능(AI) 플랫폼을 선보인다.

16일 글로벌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내년 여름경 도요타 자동차에 ‘클로바 오토(Clova Auto)’가 적용된다. 클로바 오토는 네이버·라인의 AI 비서 클로바의 사용 환경을 차량에 맞게 제작한 AI 플랫폼으로, 지난 15일 라인이 일본 현지에서 개최한 ‘라인 콘퍼런스 2018’에서 처음 공개했다. 음성 명령으로 음악 감상을 할 수 있는 ‘라인 뮤직’은 오는 12월 적용된다.

클로바 오토는 음성으로 목적지와 목적지의 날씨, 교통 정보, 길안내 서비스 등을 실행할 수 있고, 라인 메시지 전송도 가능하다. 차랑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연동해주는 오픈 소스인 ‘스마트 디바이스 링크(Smart Device Link, SDL)’가 적용돼 제3의 개발자들의 유용한 앱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핸들과 오디오, 지도 정보 등을 센터페시아 디스플레이로 볼 수 있다.

도요타 차량 운전자는 “도쿄 타워로 가는 방법 알려줘” “고속도로 상황 알려줘” 등 음성 명령으로 내비게이션 서비스, 교통 정보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도요타 측은 “운전 중 스마트폰 조작으로 발생하는 사고가 최근 몇 년 동안 증가하고 있다”며 “이같은 상황에서 스마트폰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자동차 업체의 사명”이라고 설명했다.

자동차가 이전과 달리 인공지능과 자율주행 등 정보통신기술(ICT)의 집약체가 되면서 국내에서도 차량용 AI 플랫폼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가장 발 빠르게 움직이는 국내 업체는 카카오다. 카카오는 국내 최대 완성차업체 현대·기아자동차의 인포테인먼트에 AI 플랫폼 ‘카카오i’를 탑재하는 공동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2019년 출시될 현대·기아차의 새 제품에 카카오의 AI 스피커 ‘카카오미니’에서 서비스 중인 음악 감상, 날씨와 뉴스 정보 제공 등 기본적인 기능이 우선적으로 적용될 전망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자동차 환경에서도 많은 이용자가 AI 기반의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들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글로벌 IT기업 구글은 지난 7월 자사의 AI 비서 ‘구글 어시스턴트’ 기반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플랫폼 ‘안드로이드 오토’를 국내에 정식 출시했다. 안드로이드 오토 또한 내비게이션용 디스플레이와 스마트폰을 연결, 스마트폰 앱과 서비스를 차량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다. 구글 어시스턴트가 탑재돼 음성으로 길 안내, 음악 감상, 메시지 전송 등이 가능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