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VIEWS 아주경제 - 아주 잘 정리된 디지털리더 경제신문

검색
5개국어 서비스
실시간속보

"주식담보대출 리스크 막아라" 중국증시 또 부양책

배인선 기자입력 : 2018-10-14 11:47수정 : 2018-10-14 14:16
선전시 정부, 수백억 위안 구제금융 20여개 상장사 지원 상하이 선전증시 올 들어 각각 20, 30% 넘게 폭락 연내 후룬퉁 개설 계획…12일 관련 세칙도 공개

중국증시. [사진=신화통신]


주가 하락 속에 주식담보대출 리스크가 확산되자 중국 지방정부가 구제기금 지원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중국 경기둔화, 무역전쟁, 신흥국 시장 불안 등 대내외 악재 속에 올 들어 중국 상하이종합지수와 선전성분지수는 각각 20, 30% 넘게 폭락한 상태다.

중국 광둥(廣東)성 선전(深圳)시 정부가 수 백억 위안의 자금을 동원해 특정 기업의 채권·지분을 매입하는 방식으로 증시에 유동성을 주입할 예정이라고 상하이증권보(上海證券報) 등 현지 언론이 13일 보도했다.

이는 상장사의 주식담보대출 리스크를 낮춤으로써 현금흐름을 개선하기 위함이라고 신문은 설명했다. 

1차 구제기금 지원 대상으로 20여개 기업을 거의 확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제기금 지원 대상은 선전시에 소재한 신기술·전략적 신흥산업·우수 전통산업 등에 종사하는 양질의 상장사에 국한된다. 또 상장사의 생산경영 활동이 양호해야 하고, 최대주주가 심각한 위법 전과가 없어야 한다.

이번 선전의 구제금융 지원은 선전시 정부 산하 투자기금을 통해 이뤄진다.  신문은 정부 기금을 동원해 상장사 지분을 매입하는 것이지만, 기업을 실질적으로 지배하는 게 목적이 아니며, 최대주주의 회사 경영권도 그대로 유지된다는 사실을 분명히 했다. 구제기금으로 매입한 지분은 일정 기한만 보유한 후 다시 시장가격에 따라 최대주주에게 주식을 되판다는 계획이다. 

선전성분지수는 10월 들어서만 10% 폭락하는 등 올 들어 32% 고꾸라졌다. 이에 따라 주식담보대출 리스크도 확산됐다.  선전시에는 모두 281개 상장사가 있으며, 이중 2018년 8월20일 기준 주식담보 대출에 묶인 상장사가 70%인 198개에 달하고 있다.
 
주식담보대출은 주주들이 은행 등 금융기관에 주식을 담보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일반적인 자금조달 수단 중 하나다. 주가가 대출요건을 충족시키는 기준선 아래로 떨어지면 주주는 담보물을 추가로 보충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면, 금융기관은 담보로 잡았던 주식을 처분할 수 있다. 중국 증시가 침체기에 빠지면서 주식담보대출 리스크가 더 확산돼 주가가 더 하락하는 악순환이 이어질 수 있는 이유다.  ​또 이는 주식을 담보로 대출을 제공한 금융 기관의 부실로 이어질 위험도 있다. 올해 8월 말을 기준으로 금융권에 대출 담보로 제공된 주식 가치는 5조 위안(약 819조원)이다.

실제로 쉬가오(徐高) 광다(光大)증권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지난달 중국 경제지 차이신(財新)에 기고한 글에서 중국 정부가 디레버리징(부채 감축) 정책을 지속해온 가운데 자금난에 처한 민간기업들이 주식담보 대출에 주로 의존하면서 위험 요인이 커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중국 유력일간지 신경보(新京報)도 앞서 "주식담보대출 리스크가 중국 주식시장을 뒤흔들 ‘블랙스완’이 될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블랙스완(검은 백조)이란 발생 가능성이 매우 낮지만 일단 발생하면 엄청난 충격과 파급효과를 가져오는 사건을 말한다. 

최근 중국은 잇단 증시 부양책을 내놓고 있다. 앞서 지난달에도 중국 금융당국은 주식시장을 부양하기 위해 은행에서 판매하는 자산관리상품의 주식 투자도 허용한 바 있다. 과거엔 예금, 채권 등에만 투자할 수 있었지만 이번에 주식도 투자 허용범위에 포함시킨 것이다.

이밖에 지난 달 15일부터는 외국인의 중국 본토증시 투자 규제를 완화해 취업 자격을 갖고 중국에 체류 중인 외국인 취업자들도 중국 본토주식인 A주를 거래할 수 있는 주식계좌를 만들 수 있게 됐다.

한편 올해 안으로는 상하이증권거래소와 영국 런던거래소를 연결하는 후룬퉁(滬倫通)도 개통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중국 증권관리감독위원회(증감회)는 12일 후룬퉁 개설 관련 세칙도 공개했다. 여기에는 상하이거래소에서 중국주식예탁증서(CDR)를 발행하는 런던증시 상장사는 시가총액이 200억 위안 이상이어야 하며, 런던상장사 CDR에 투자하는 중국내 개인 투자자는 300만 위안의 잔고를 보유해야 한다는 등의 세칙이 포함됐다.   





 

네티즌 의견

0개의 의견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0자 / 300자
아주TV 구독자 3만 돌파 이벤트
당신의 콘텐츠에 투표하세요
세계 중국어 매체들과 콘텐츠 제휴 중국 진출의 '지름길'

아주 글로벌

뉴스스탠드에서 아주경제를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