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민병두, 피감 기관에 비서관 채용 부탁”…민병두 “사실무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은영 기자
입력 2018-10-12 17: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민 의원실 비서관 노씨, 금융위 정책전문관으로 채용

자유한국당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12일 오후 국회정론관에서 민병두 정무위원장의 보좌관이 금융위원회 정책전문관으로 특별 채용된 것과 관련해 위원장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성일종, 김선동, 김종석, 김진태, 김용태 의원. [사진=연합뉴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12일 민병두 정무위원장이 피감 기관인 금융위원회에 자신의 비서관을 특별채용하도록 개입했다며 형사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반면 민 위원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전면 부인했다.

한국당 정무위원 일동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 의원의 행태는 삼권분립의 원칙하에 행정부를 견제하는 국회의 본연의 기능을 근본적으로 부정한 후안무치한 행동일 뿐 아니라 형사적으로도 범죄가 성립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민 의원실 5급 비서관으로 근무하던 노태석 씨가 지난 2월 금융위원회 4급 정책전문관으로 특채된 사실이 밝혀졌다”며 “금융위는 이를 위해 정책전문관 자리를 신설했고, 경쟁률은 7 대 1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채용 당시 노씨는 경력과 연구 실적에서 각각 만점을 받아 합격했다”면서 “하지만 교수, 연구원이라는 경력은 국회사무처에 겸직신고를 받지 않았고, 연구논문 중 2건은 표절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또 “더욱 놀라운 것은 11일 정무위 국정감사장에서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노씨가 민 의원실 비서관이라는 사실을 ‘알고’ 채용했다는 점을 시인했다는 사실”이라며 “노씨 본인은 누구에게도 부탁한 적이 없다고 증언했지만 최 위원장이 알고 있었다고 시인했으니 민 의원이 부탁하지 않았다면 금융위원장이 알 수가 없다는 것은 명백해 보인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제3자 뇌물 수수, 업무방해, 직권남용에 해당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정무위원으로서 정무위 피감 기관인 금융위에 특채를 시켰다는 점에서 직무관련성이 ‘직접적으로’ 인정된다”며 “당연히 구속 사안에 해당된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곧 형사 고발장을 제출하면 검찰은 엄정하게 수사하여 처리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면서 “그 이전에도 민 의원은 정무위원장으로 자격이 없으므로 당장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 위원장은 입장문을 내고 의혹을 부인했다.

그는 “저는 어제 국정감사 과정에서 제기됐던 노 전문관의 채용과 관련해 일체 관여한 바 없다”며 “제가 금융위원장에게 채용 부탁을 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고 저에 대한 심각한 명예훼손”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김진태 의원이 위 문제에 대해 공식 사과하지 않을 경우, 무고와 명예훼손 등으로 강력한 법적인 조치에 나설 것”이라며 “헌법이 부여한 국정감사를 정쟁의 장으로 오염시키려는 태도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