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날 쌍용차 공장 찾은 이 총리 "해고자 복직, 노사 상생 성공 사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18-10-10 18: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해고자 복직, 대한민국 노사 관계 역사상 가장 아름다운 사례

  • 정부 차원의 지원 약속

쌍용차 운전해보는 이낙연 국무총리.[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10일 해고자 전원 복직을 결정한 쌍용자동차를 방문해 정부 차원의 지원을 약속했다.

이 총리는 이날 경기 평택시 칠괴동에 있는 쌍용차 본사 공장을 찾아 해고 후 복직된 노동자 등 현장 직원들을 격려했다.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국무조정실 국정감사가 열렸지만 이 총리는 인사말만 하고, 노사 상생을 실천한 쌍용차를 전격 방문한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모았다.

이 총리는 “해고자 119 명을 전원 복직한다는 큰 결정을 내렸다”며 “어려운 결정을 해 준 노사 양 측과 (대주주)마힌드라 측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9년을 끌어 온 해고자 문제 해결은 대한민국 노사 관계 역사상 가장 아름다운 사례가 될 것”이라며 “모든 기업이 성공해야 하지만 쌍용차처럼 노사 상생을 잘 하는 기업이 더 성공을 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 자리에는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장과 이성기 고용노동부 차관, 최종식 쌍용차 사장과 홍봉석 노동조합위원장, 김득중 금속노조 쌍용차 지부장 등이 함께했다.

이 총리는 “(해고자 복직을 담은)9.13 합의를 이행하기까지 어려운 일도 있을 것이지만 이 합의를 이끌어 내는 것보다 어려운 게 있겠나”라며 “9.13 합의를 이끈 정신 잊지 마시고 노사가 대화하다 보면 어려움도 극복해 내리라고 본다”고 말했다.

또 “쌍용차는 스포츠 유틸리티(SUV)에서 높은 기술력을 갖고 있어 이런 경쟁력을 키우고, 지키고, 살려나가면 앞으로 큰 발전이 있을 것이라 믿는다"며 ”정부가 할 수 있는 지원 아끼지 않고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쌍용차 조립 1공장의 티볼리 생산 라인을 둘러보며 “이런 좋은 공장 시설이 충분히 가동돼야 한다”라며 “무엇보다 투자가 늘어야 하고, 판매, 소비가 받쳐줘야 한다”고 말했다.

현장에서는 지난 2016년 2월 해고됐다 복직한 직원이 “건강하세요“ 인사를 건네자 이 총리는 “선후배들하고 잘 지내시고, 일 재미있게 하시라”고 격려했다.

자제에게 쌍용차 선물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 그는 “아들이 이미 차를 갖고 있어서 생각을 해봐야겠다"며 “차는 이쁘다, 많이 팔렸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