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신문, 9·9절 맞아 "최강 전쟁억제력 갖어…경제강국 시간문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정숙 기자
입력 2018-09-09 14: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노동신문]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정권 수립 70주년인 9일 '최강의 전쟁억제력'을 갖게 됐다며 자평했지만 핵·미사일 능력이나 미국을 언급하지는 않았다.

노동신문은 이날 2면에 게재하 '위대한 인민의 나라, 우리 공화국의 앞길에는 승리와 영광만이 있을 것이다'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우리는 공화국의 70년 역사의 빛나는 승리는 인민의 자주적 삶과 후손만대의 행복을 영원히 담보하는 세계 최강의 정치군사적 힘을 다져놓은 것"이라고 전했다.

신문은 또 자신들이 '최강의 전쟁억제력'을 갖게 된 것은 '민족사적 대승리'라며 "오늘 우리 공화국은 그 어떤 대국도 무시하지 못하고 존중하는 나라로, 주변 형세와 국제정치 흐름에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는 정치 군사 강국으로 세계무대에 당당히 나서게 되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 인민은 다시는 제국주의 노예가 되지 않고 고난의 행군과 같은 처절한 시련도 겪지 않으며 세상에서 가장 존엄 높고 행복한 생활을 누릴 수 있는 확고한 담보를 가지게 되었다"고 자부했다.

신문은 그러나 핵·미사일 능력이나 미국을 직접 거론하지는 않았다. 다만, 이미 확보한 핵능력이 향후 세계 최강의 정치군사적 국가가 될 것임을 우회적으로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여러 나라의 당·국가 지도자들과 저명인사들이 이번 정권수립 70주년 축하사절로 온 것을 거론하며 "비상히 높아진 우리 공화국의 국제적지위에 대한 힘있는 시위"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아울러 신문은 "우리 식대로 살아나가자, 자력갱생의 기치를 더욱 높이 들고나가자, 이것은 우리 공화국의 백년대계의 전략"이라며 '자립경제'도 강조했다.

이밖에 "온 민족이 힘을 합쳐 우리 세대에 반드시 조국통일을 이룩하여야 한다"며 "북과 남이 마음만 먹으면 외세의 압력이 아무리 크다 해도 얼마든지 통일대업을 실현할수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신문은 이날 평상시의 6면보다 2개 면이 늘어난 8면으로 증면 발행됐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러시아 상원의장 접견 소식을 1면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정권수립일 축전을 2면에 크게 싣고 나머지 면에도 방북한 각국의 사절이나 9·9절 경축행사 소식을 대대적으로 게재하며 분위기를 띄웠다.

대남 선전매체인 '우리 민족끼리'는 이날 정권수립 70주년 기념 사설에서 "북남관계개선에서 나서는 모든 문제를 판문점 선언에 밝혀진 대로 민족자주의 원칙에서 풀어나가야 한다"며 판문점 선언 이행을 역설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