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겉 다르고 속 다른' 바른미래, 비정규직 구조조정 '문자' 통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8-08-01 15: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태규, 문자 메시지 보내 "계약연장 실시 않기로"

  • 정강정책에 "비정규직 남용, 원천적 방지" 등 명시

이태규 바른미래당 사무총장 [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바른미래당이 비정규직 당직자 구조조정 방침을 당사자들에게 문자 메시지로 통보한 것으로 1일 확인됐다. 애초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이 비정규직 당직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했지만, 이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바른미래당은 지난달 31일 이태규 사무총장 명의의 문자 메시지를 통해 "계약직 당직자의 계약연장 및 재계약을 실시하지 않기로 결정했으니 계약기간을 확인하시고 업무에 참고하기 바란다"고 통보했다.

또 "계약서 및 계약기간 없이 근무하고 있는 당직자나 정년(만 60세)이 초과된 당직자의 경우에도 최초 계약이 만료되는 당직자 처리시한(8월 31일)에 맞춰 퇴직을 결정하기로 했다"고 알렸다.

이번 방침에 따라 바른미래당을 떠날 비정규직 당직자는 50여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옛 바른정당에 소속됐던 25명과 계약기간 없이 일했던 옛 국민의당 출신 당직자 등이다. 대부분이 지역 시·도당 사무처장들이다.

앞서 지난달 30일 김 비대위원장은 이들 비정규직 당직자들과의 면담 자리에서 "소통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그러나 의견 수렴 절차 없이 다음날 문자로 재계약 불가 방침을 통보한 것이다.

당시 비정규직 당직자들은 비공개 면담에서 자진해서 임금을 삭감하겠다고 하면서 "함께 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김 비대위원장이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 내부에선 불만이 나오고 있다. 대외적으로 '비정규직 배려'를 외치면서, 정작 함께 일했던 당 구성원에 대해선 '쉬운 정리'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시·도당 사무처장 모임의 간사를 맡고 있는 김태영 경남도당 사무처장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우리당 김삼화 의원이 대표 발의하고, 김관영 원내대표 등이 참여한 '근로자참여 및 협력증진에 관한 법률 개정안'의 취지와 배치된다"고 주장했다.

해당 법안은 비정규직 노동자들도 노사협의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법안은 "노사협의 과정에서 비정규직 근로자의 의견이 충실히 반영될 수 있도록 하려는 것"이라고 제안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또 당 정강정책에 '비정규직 남용을 원천적으로 방지한다', '사회통합적 노사관계를 구현하기 위해 비정규직 근로자 요구를 충분히 반영한 사회적 합의기구를 설치한다' 등의 목표를 명시해뒀다. 당 안팎에서 '겉과 속이 다르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는 배경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