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흥국 환율 리스크, 국내로 전이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양성모 기자
입력 2018-07-30 17: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통화정책 정상화 지속은 신흥국의 자본유출을 심화시키는 등 국제금융 시장의 변동성 확대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한국은행은 지난 27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 '현안보고'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과정에서 글로벌 무역분쟁이 더욱 심화돼 신흥국 금융불안이 확산될 경우, 우리나라도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미국의 금리 상승은 달러화 가치를 높이고 안전자산 선호 현상을 강화시킨다. 글로벌 투자자들이 신흥국에 투자했던 위험자산을 거둬들이고 안전자산인 달러화에 투자한다는 의미다. 이미 기초경제여건이 취약한 아르헨티나와 터키, 브라질 등 신흥국은 미국의 금리인상으로 통화가치가 하락하고 자산가격이 급락하는 피해를 입은 바 있다.

다만 한은은 우리나라의 경우 경상수지 흑자 지속 등으로 대외건전성이 양호해 신흥국 금융불안이 국내로 파급될 가능성은 낮다는 입장이다.

이주열 한은 총재도 지난달 오찬 간담회에서 "우리나라는 경상수지 흑자가 이어지고 있고, 양호한 외채구조 등 대외건전성이 좋아 대규모 자본유출 가능성은 낮다"고 말한 바 있다.

다만 인도와 브라질 등 우리나라 기업들이 신흥시장으로 공략 중인 국가들의 자금유출은 우리나라 수출환경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인도는 지난해 말 기준 우리나라 7위 교역국으로 수출액은 150억5554만 달러에 달한다. 자본유출로 직격탄을 맞은 터키와 브라질 역시 각각 61억5487만 달러, 55억523만 달러를 수출했다. 이들 국가들의 수출액을 더하면 대일(對日) 수출액인 268억1614만 달러보다 많다. 

안성배 대외경제정책연구원 국제거시금융실장은 "미국의 금리인상이 급진적으로 진행될 경우 브라질과 인도 등은 유출압력이 확대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더불어 안정적인 흐름을 이어오던 중국 금융시장이 미국의 영향으로 휘청인다는 점도 국내경제에 있어 가장 큰 우려 사항이다. 이미 위안화는 3개월 전보다 변동성이 크게 확대된 상황이다. 

미국은 통화정책 정상화와 더불어 강력한 보호무역에 나서고 있다. 지난해 중국과의 무역적자가 3752억 달러(약 405조6000억원)로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한 만큼, 금리 정상화에도 미국 경제가 완만한 개선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최대 적자국가인 중국을 대상으로 통상 압박에 나설 수밖에 없다.

만일 미‧중 무역분쟁으로 중국의 대미(對美) 수출이 감소하면, 중국 수출 비중이 높은 우리나라도 직격탄을 맞을 수밖에 없다. 지난해 우리나라의 대중(對中) 수출액은 1424억 달러로 총수출의 25%에 달한다. 이 가운데 중간재는 79%에 달하고 있다.

한은은 보고서에서 "글로벌 보호무역주의가 확산되고 우리나라와 실물 및 금융거래 연계성이 높은 중국 금융시장의 불안이 확대될 경우 우리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커질 수 있다"면서 "국내외 금융 시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필요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태세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