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소상공인 총궐기 개최”…소상공인 생존권 운동 연대 출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보훈 기자
입력 2018-07-24 16: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소상공인 대표자 300여 명 참석

  • 지역별 ‘소상공인 119 센터’ 운영 계획 발표

  • 최저임금 확정고시 집행 정지 소송 등 병행

최승재 소상공인 생존권 운동 연대 공동대표가 24일 열린 출범식에서 대회사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소상공인연합회]


소상공인 업계가 최저임금 인상 및 차등화안 부결에 대응하기 위해 ‘소상공인 생존권 운동 연대’를 출범하고, 소상공인 총궐기 등 단체 행동에 나서기로 했다.

소상공인 생존권 운동 연대는 24일 소상공인연합회 지하 대강당에서 출범식을 열고 “일방적으로 결정된 2019년도 최저임금안을 수용하기 어렵다”며 “1년 남짓한 기간에 29%나 오른 최저임금에 대한 항의와 위기에 처한 소상공인을 구해내야 한다는 의미를 담아 ‘최저임금 제도개선 촉구 국민대회’를 8월 29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소상공인 생존권 운동 연대 출범식은 소상공인연합회, 외식업중앙회, 경영인권바로세우기 중소기업단체연합,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소공인총연합회 등이 공동으로 주최·주관했다. 이날은 소상공인 대표자 300여 명이 참석하면서 운동 연대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운동 연대는 향후 ‘소상공인 총궐기’와 최저임금 자율협약, 최저임금 재심의 요청 등을 주도해 나갈 것을 선언하면서 전통시장 상인, 영세 중소기업의 동참을 호소했다.

최승재 소상공인 생존권 운동 연대 공동대표는 “소득이 늘어나지 않는 상황에서 소상공인들의 처지를 대변하고 목소리를 결집하는 것”이라며 “우리가 아니면 누가 이를 대신할 수 있겠냐. 같은 입장에 처해 있는 전통시장 상인, 영세 중소기업 등과도 연대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8월 중 광화문 등 지역별 거점에 ‘소상공인 119 센터’ 천막 본부를 설치하고, 최저임금 문제 등 소상공인들의 민원을 총결집해 나갈 것”이라며 “최저임금 차등화를 위한 대국민 서명과 노사 자율협약 등 소상공인 생존권 운동 연대에 동참할 소상공인들을 모아 8월 29일 소상공인 총궐기를 개최하겠다. 역사상 가장 많은 소상공인들이 모이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소상공인 업계는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소상공인은 기업과 노동으로 분류할 수 없는 독자적 산업정책 영역'이라고 분류한 데에 긍정평가 했다. 다만, 최저임금위원회의 구성과 차등화 방안 등 근본적인 해결이 없으면 소송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승재 공동대표는 “소상공인은 양질의 일자리에서 밀려난 근로형 자영업자고, 그런 면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은 지금까지의 인식에서 벗어난 의미 있는 언급이라고 평가한다”면서도 “최저임금 문제의 근본 해결을 위해 나서야 한다. 노·사 근로 자율 협약을 확산시키고, 고용노동부 이의신청과 함께 확정고시 집행 정지를 위한 소송도 진행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