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랐던 유통 이야기 ‘리테일 디테일’(56)] 무알코올 맥주, 아무리 마셔도 안 취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서우 기자
입력 2018-06-22 07: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A. 0.5% 미만 알코올 함유, ‘진짜 무알코올’은 0.00% 표기…주류 아닌 음료 분류

하이트진로의 진짜 무알코올 맥주 ‘하이트 제로’  [사진=하이트진로 제공]


술은 못 마셔도 기분은 내고 싶은 이들이 찾는 무알코올 맥주. 5년여 전만 해도 임산부나 소수 마니아 제품으로 여겨졌지만 최근 들어 무알코올 맥주가 성장세다. 홈플러스의 경우 논알코올(non-alcoholic) 맥주만 12종을 취급할 정도이며, 하이트진로음료의 무알코올 맥주 매출은 매년 한 자릿수씩 늘고 있다. 일본의 경우, 시장 규모가 8000억원에 이른다.

국내 주세법에 따르면 알코올 도수 1도, 알코올 함량 0.5% 미만이면 무알코올 맥주로 분류할 수 있다. 제품 유형도 ‘주류’가 아닌 ‘음료’로 분류된다.

그렇다면 무알코올 맥주를 마시면 정말 안 취할까? 개인별 알코올 해독 능력에 따라 다르겠지만, 결론적으로 알코올이 소량이라도 포함돼 있는 제품은 신체에 흡수된다. 무늬는 음료지만 무알코올 맥주에도 0.5% 미만 소량의 알코올이 함유돼 있기 때문이다. 

진짜 무알코올 맥주를 마시고 싶다면 제품 전면에 ‘0.00%’라고 크게 쓰여진 제품을 골라야 한다. 국산 ‘하이트 제로’와 ‘클라우드 클리어 제로’가 대표적이다. 실제로 이들 두 제품은 맥주 브랜드인 하이트와 클라우드에서 제품명을 따왔지만, 제조는 음료회사인 하이트진로음료와 롯데칠성음료가 맡고 있다.

진짜 무알코올 맥주와 무늬만 무알코올인 맥주의 차이점은 또 있다. 제품 유형은 같은 음료지만, 성분표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탄산음료’, ‘성인용음료(혼합음료)’, ‘기타발효음료(탄산가스 함유)’ 등 각각 다르게 표기돼 있다. 제조 공법이 다르기 때문이다.

탄산음료는 비발효 공법으로 제조한다. 일반맥주의 제조공정 가운데 효모를 첨가해 발효하는 단계를 거치지 않는다. 클라우드 클리어제로의 경우 맥아를 당화시킨 후 여과한 맥아엑기스에 홉 엑기스와 맥주의 바디감을 부여하는 원료 등을 배합하고 여기에 향을 가미해 여과한다. 기타발효음료는 일반 맥주 제조에서 발효과정을 중간에 멈추거나 추후 알코올 성분을 들어내는 방식이다.

이처럼 다양한 무알코올 맥주는 음료임에도 모두 대형마트에서 주류 코너에 진열돼 있다. 적은 양에도 알코올 성분이 들어있어 19세 미만 소비자는 구매할 수 없기 때문.

대형마트 관계자는 “무알코올 맥주의 소비자들은 술을 마실 수 없는 이들이지, 음료를 찾는 사람들이 아니라서 주류 코너에 진열하는 것이 소비 취향에 적합하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