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는' 차이나펀드, '기는' 포스트차이나 베트남펀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호 기자
입력 2018-05-29 15: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펀드 1개월 수익률 2.89%…신흥국펀드 중 가장 우수

  • 베트남펀드는 -8.09%로 저조

[사진=바이두]

중국펀드가 빼어난 수익률을 보이고 있다. 미국과의 무역갈등이 수그러든 데다 중국 A주의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 신흥시장(MSCI EM) 지수 편입이 호재로 작용했다.

이에 비해 높은 경제성장률 덕에 '포스트차이나'로 불리는 베트남은 미국 기준 금리 인상 우려에 투자심리가 얼어붙으면서 펀드 수익률도 저조했다.

28일 증권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28일까지 한 달 동안 상장지수펀드(ETF)를 제외한 165개 중국주식형펀드 수익률은 2.89%다.

개별 펀드로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의 '미래에셋차이나디스커버리'(7.99%)가 가장 우수했다. 이어 미래에셋차이나그로스(7.84%)와 하나UBS자산운용의 '하나UBS차이나'(7.06%), 미래에셋차이나본토(6.85%), DB자산운용 DB차이나(6.44%) 등도 준수한 수익률을 나타냈다.

최근 MSCI는 중국 A주 234개 종목을 신흥국 지수에 포함시키겠다고 밝힌 바 있다. 중국 A주가 본격적으로 국제무대에 등장하는 셈이다. MSCI 신흥국지수는 다음 달 1일 해당 종목 시가총액 2.5%를 편입하고 9월 3일에 추가로 2.5%를 반영한다. 올해 총 5%가 편입되며 최종적으로 신흥국지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0.8%다. MSCI는 중국 A주의 편입 비중을 10년 동안 100%까지 늘릴 계획이다.

MSCI는 중국 A주가 신흥국지수에 편입되면 약 170억 달러의 자금이 중국 증시로 유입될 것으로 추정한다. 전 세계 기관투자가가 MSCI를 벤치마크로 활용하기 때문이다. 편입 비중이 100%까지 늘어날 경우 유입자금 규모는 3400억 달러를 웃돌 전망이다.

중국이 통화정책을 완화한 것도 중국증시에 활력을 주고 있다. 지난달 25일 인민은행은 26개월 만에 전격적으로 지급준비율(지준율)을 1%포인트 인하했다. 그동안 중국은 빠르게 늘어나는 가계부채와 부동산시장 과열을 우려해 높은 지준율을 유지했다.

정다이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중국 중앙은행은 그간 긴축적인 태도로 일관했지만 최근 지준율을 인하하면서 누그러진 스탠스로 선회해 증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줬다"고 설명했다.

이에 비해 베트남펀드는 아시아 신흥국펀드 가운데 수익률 타격이 가장 컸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28일까지 한 달 동안 15개 베트남주식형펀드의 수익률은 -8.09%다. 그나마 수익률 방어가 가장 좋았던 KB자산운용의 'KB베트남포커스'(-4.53%)도 마이너스 수익률을 면치 못했다.

베트남 VN지수는 2017년만 해도 48%가량 올랐다. 현지 정부가 공기업 민영화와 외국인직접투자(FDI) 확대에 나선 덕분이다. 하지만 올 들어 강력해진 차익실현 욕구와 미국 금리 인상 우려 등의 악재가 투자심리를 얼렸다. 베트남 VN지수는 최근 1개월 사이 11%가량 하락하며 올해 상승분을 고스란히 반납했다.

그럼에도 베트남 경제와 증시 전망은 여전히 긍정적이다. 국제통화기금(IMF)이 추정한 올해 베트남 경제성장률은 6.6%다. 올해 1분기 성장률은 7.3%에 달했다. 

정다이 연구원은 "베트남 증시는 오는 6월 미국이 기준 금리를 올리면 단기적으로 흔들릴 수 있으나 경제 기초체력이 개선된 만큼 장기적으로는 좋게 본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6월까지는 달러 강세 국면이 진정되기 어렵기 때문에 펀드 수익률 회복은 하반기부터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