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이 중국 외교부장 북한 안보우려 해소 강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한선 기자
입력 2018-05-24 14: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워싱턴서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회담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고노 일본 외무상이 각각 미국을 방문해 북한 비핵화 방안과 관련해 논의했다. [연합뉴스]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미국 워싱턴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을 만나 북한 안보 우려 해소 필요성을 강조했다.

왕이 부장은 23일(현지시간) 워싱턴DC 국무부 청사에서 폼페이오 장관과 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우리는 비핵화 절차 또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적절한 시기에 북한의 정당한 안보 우려를 다룰 필요가 있다고 믿는다"며 "중국은 북미정상회담을 굳게 지지하며 두 정상의 직접적인 접촉과 대화는 한반도 핵 문제를 다루는 열쇠로 회담이 예정대로 열리고 성공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왕 부장은 폼페이오 장관에 북한이 비핵화 요구를 수용할 경우 주한미군 철수, 한미군사훈련 중지 등 체제 보장 방안 등을 받아들일 것을 논의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북미정상회담을 계기로 중국은 주한미군 감축 등 동북아시아에서의 미국의 영향력 감소를 추구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왕 부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북중정상회담 이후 북한이 강경자세로 변화했다고 거론한 것을 의식한 듯 "중국은 우리의 국제적 의무를 존중한다"며 "북한에 대한 유엔 안보리 결의안을 완전히, 엄격히 계속 이행할 것이고,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고자 계속 일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한반도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를 달성할 때까지 대북 압박을 유지하고 모든 유엔 안보리 결의안을 계속 완전히 집행하는 우리의 확고한 의지를 논의했다"며 "중국을 포함한 모든 나라가 그들의 의무를 다하고 이러한 조치들을 완전히 이행할 것으로 계속 기대하기로 확인했다"고 말했다.

고노 다로 일본 의무상은 별도로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회담을 하고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방안 수용을 주문했다.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이날 워싱턴에서 회담을 하고 북한의 일본인 납치문제 해결과 북한 핵·미사일 완전 폐기를 위해 긴밀히 연대하기로 했다.

고노 외무상은 회담 후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한 일본과 미국 사이의 역할 분담에 대해 깊이 있는 논의를 했다"며 "북한 핵무기와 탄도미사일의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폐기의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일본과 미국 사이 생각의 차이는 없다"고 밝혔다.

고노 외무상은 "조건이 갖춰지지 않으면 회담할 의미가 없고 북한이 명확한 약속을 할 필요가 있다"며 일본인 납치 문제에 대해서도 "최종적으로는 북일간에 해결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말하기도 했다.

양측은 북한이 핵무기를 포함한 모든 대량파괴무기와 다양한 사거리의 탄도미사일을 완전히 폐기하도록 요구해 구체적인 행동을 끌어내고 일본인 납치 문제의 해결을 위해 긴밀히 연대하기로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