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 이후에 논의”…대기업 복합유통사업 ‘올스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18-05-23 07: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군산 롯데몰·상인회 영업문제 갈등…양측, 선거 이후 재협상 하기로

  • 신세계 하남 온라인물류센터 건립도 난항…정치권까지 가세해 반대 앞장

롯데몰 군산 전경[사진= 롯데백화점 제공]


6.13 지방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지역상권과 평행선을 달리던 대기업 복합몰 사업에 제동이 걸렸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수도권과 지방 등 전국각지에서 건립 예정인 대기업 복합쇼핑몰을 놓고 잡음이 잇따르고 있다.

최근 상인회와 영업문제로 갈등을 벌인 군산의 롯데몰은 지방선거 이후에 양측이 재협상에 나서기로 했다. 군산 지역 상인회가 중소벤처기업부에 신청했던 사업조정 신청을 철회하면서 갈등을 임시 봉합했다.

앞서 군산 상인회는 지역에 롯데몰이 들어오면 상권에 큰 피해가 생긴다고 주장, 중소벤처기업부에 롯데몰 군산점의 사업조정을 신청했다. 이에 따라 정부가 개입해 지난달 롯데몰을 상대로 영업 중지를 권고했으나 같은 달 27일 롯데는 예정대로 점포를 오픈해 갈등이 커졌다.

상인회 관계자에 따르면 지방선거 이후 관련 사안을 다시 들여다볼 예정이며, 롯데의 과태료 처분을 피하도록 배려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측은 현재 9차례에 걸쳐 자율조정회의를 거쳤으나 합의하지 못한 상태다.

서울 상암동에 세우려는 롯데의 복합쇼핑몰도 지역 시장상인회의 반대에 부딪혀 5년째 표류하고 있다.

롯데쇼핑은 2013년 서울시가 보유한 상암동 부지를 2000억원에 사들였지만 쇼핑몰의 첫 삽도 뜨지 못하고 있다. 롯데쇼핑은 2015년 5월 상인들의 반발을 감안해 내부에 운영하려던 대형마트와 슈퍼마켓도 포기했지만 상황의 진전은 없는 상태다.

쇼핑몰의 승인권을 가지고 있는 서울시도 마땅한 묘안을 내놓지 못하는 분위기다. 특히 내달 치러지는 지방선거를 의식해 시장도 지역표심에 민감한 의사결정을 내리기는 부담스러운 상황이다. 지역주민 커뮤니티에서는 롯데몰 찬반을 기준으로 시장 후보자를 판단하는 갑론을박이 진행되고 있다.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도 최근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군산 롯데몰의 상생은 계속될 것이며 상생을 후퇴하거나 포기하는 일은 없다"며 "다만 상생을 과도하게 할 경우 소비자들에게 부담이 될 수 있어 그 부분의 협의를 진행 중이다"고 답했다.

신세계에서 야심차게 추진하려던 온라인물류센터 건립도 난관에 부딪혔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앞서 신세계 채용박람회에서 경기도 하남에 30층 규모의 온라인물류센터의 건립을 예고했다.

신세계는 3월 26일 LH로부터 하남 미사지구 자족시설용지 2만1422㎡를 1000억원을 들여 확보했고, 이어 지난 3월 임시 이사회를 열어 ‘물류센터 개발의 건’을 가결하는 등 신속하게 일정을 추진했다.

다만 지역주민의 반발이 건립에 걸림돌로 작용했다. 초기 지역주민을 중심으로 온라인센터 건립의 반대 시위가 이어졌고, 정용진 부회장의 SNS에도 반대 댓글이 꾸준히 달렸다. 최근에는 시장과 지역구 의원 등 정치권까지 가세해 반대에 앞장서는 모양새다. 하남시민들로 구성된 이마트 물류센터 철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방선거 후보자들이 물류센터 철회를 선거공약에 포함하는지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