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 사직 처리 오늘 데드라인…본회의 개의시 여야 충돌 불가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8-05-14 07: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당, 13일 심야의총서 "모든 수단과 방법 동원해 저지할 것"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13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에서 ‘댓글공작’ 특검법안의 국회 본회의 상정을 요구하며 의원총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6·13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의원들의 사직안 처리 데드라인인 14일 여야의 입장이 첨예하게 갈리고 있다.

정세균 국회의장을 비롯해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정의당은 이날 중 본회의를 열고 의원직 사직안을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보수야당은 드루킹 댓글조작 특별검사법도 함께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날 중 의원직 사직안이 처리되지 않을 경우 △인천 남동갑 △충남 천안병 △경남 김해을 △경북 김천 등 4개 지역구는 2019년 4월까지 해당 지역을 대의하는 국회의원을 가질 수 없게 된다.

정 의장이 여러 차례 의원직 사직안을 처리해야 한다고 천명한 만큼 이날 중 본회의가 열릴 공산이 높다. 한국당이 주장하는 드루킹 특검법 동시 처리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의원직 사직안은 법안이 아니므로 본회의 개의와 동시에 처리가 가능하지만, 드루킹 특검법을 이날 중 처리하기 위해선 정 의장이 직권상정해야 한다.

국회선진화법 하에서 직권상정은 △천재지변 △전시·사변에 준하는 국가비상사태 또는 △여야 교섭단체 합의가 있을 경우 등으로 엄격하게 제한돼 있다. 때문에 이날 본회의를 개의한다면 여야 간 충돌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자유한국당은 전날(13일) 밤 의원총회를 열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만약 민주당과 청와대, 정 의장이 일방적인 본회의를 강행할 시에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다 동원해서 저지할 것을 천명한다"고 했다. 또 "내일 본회의에는 드루킹 특검법이 반드시 상정돼야 한다"고도 했다.

특히 본회의를 저지하는 수단으로 본회의장 입구 봉쇄를 통한 의사진행저지 등도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