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T "트럼프, 주한미군 감축 검토 지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한선 기자
입력 2018-05-04 10: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국방부에 주한미군 감축 검토를 지시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뉴욕타임스는 4일 트럼프 대통령이 국방부에 주한미군 감축을 검토할 것을 지시했다고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미 당국자는 감축 규모가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협상 대상이 아니지만 평화협정이 2만3500명의 미군 주둔 필요성을 줄일 것이라고 설명했다고 매체는 밝혔다.

매체는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핵위협이 되는 것을 막지 못했다며 주한미군 주둔 유지에 대한 충분한 보상이 이뤄지지 않는 경우 철수를 고려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지시는 동맹 관계를 약화시킬 수 있고 일본의 우려를 높일 수 있다고 경계하는 국방부와 다른 기관의 관료들을 당황하게 했다고 뉴욕타임스는 밝혔다.

당국자들은 전면 철수 가능성은 높지 않지만 트럼프가 주한미군의 전면 철수를 검토하라고 한 것인지 아니면 일부 축소를 검토하라고 한 것인지 분명하게 밝히지는 않았다.

당국자들은 주한미군 규모 재검토가 이미 늦은 감이 있으며 최근의 북한과 협상 흐름과는 무관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욕타임스는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의 회담 성공을 위해 주한미군 감축을 제안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있다고도 밝혔다.

짐 매티스 국방장관은 이미 지난주 주한미군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서 논의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매체는 패트릭 라이더 국방부 대변인이 관련 정보가 전혀 없다고 밝혔다고 덧붙였다.

빅터 차 조지타운대 한국 석좌는 뉴욕타임스에 트럼프 대통령에게 주한미군 철수가 여러 이익을 줄 수 있다며 예산을 아낄 수 있는 동시에 북한과의 협상에서 중요한 청구서가 될 수 있지만 한미동맹의 관점에서 보자면 커다란 경시를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당국자들은 평창올림픽 개최 이전 북한과 미국 간의 긴장이 고조된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보좌관들이 주한미군의 존재가 북한에 대한 대통령의 무력 개입 옵션에 한계가 되고 있다고 판단하면서 백악관과 국방부 간에 신경전이 있었지만, 이제는 거꾸로 상황이 바뀌어 국방부가 트럼프 대통령이 너무 빠르게 군축을 할까봐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매체는 밝히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