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파크 본격적인 가동... 융복합 연구시대 '활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유진희 기자
입력 2018-04-20 13: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국내 최대 규모의 융복합 연구단지인 서울 마곡의 'LG사이언스파크' 전경. [사진=LG 제공]


LG가 국내 최대 규모의 융복합 연구단지 ‘LG사이언스파크’의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다.

LG가 총 4조원을 투자한 LG사이언스파크는 이 회사의 연구개발(R&D)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현재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등 8개 계열사 연구인력 1만7000여명이 집결해 있으며, 오는 2020년까지는 2만2000여명으로 확대된다.

LG는 20일 문재인 대통령,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박원순 서울시장 등 정계 주요 인사들과 구본준 LG 부회장, 한상범 LG디스플레이 부회장, 조성진 LG전자 부회장을 비롯한 LG 최고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의 오픈 행사를 갖았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2014년 10월 착공, 지난해 10월 이주 시작 등을 거쳐 본격적인 ‘LG의 마곡시대’를 선포한 것이다. LG사이언스파크는 축구장 24개 크기인 17만여㎡ 부지에 연면적 111만여㎡로 지금까지 20개 연구동이 들어섰다. 연면적 기준으로 여의도 총 면적의 3분의 1이 넘는 규모다.

◆융복합 시대의 상징될 것으로 기대
LG는 그간 전장부품과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이 선도할 ‘4차혁명 시대’에 대비해 계열사 간 협업을 강화해왔다. 이들 미래 산업은 전자, 통신, 화학 등이 융복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야만 시장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선 LG 전체 계열사들과 조직 간 협업이 필수적이다. LG사이언스파크는 이러한 융복합 LG의 상징이다.

LG사이언스파크는 융복합 연구를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대규모의 3D프린트실, 물성분석장비 등 첨단 장비와 연구실을 한 곳에 갖춘 ‘공동실험센터’와 소속회사와 상관없이 융복합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한 ‘통합지원센터’를 마련했다.

연구단지의 설계 또한 융복합 연구에 걸맞게 이뤄졌다. 단지 중앙을 관통하는 일직선 대로와 연구동들을 연결한 지하 1층의 통로, 연구동 사이를 이어주는 공중다리 등은 다양한 전공과 기술 분야의 연구원들이 자연스럽게 마주치고 소통할 수 있는 ‘가교’ 역할을 한다.

신기술과 지식 공유의 활성화를 위해 LG사이언스파크에서는 소속 회사와 관계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공동 세미나, 테마별 연구 동아리 등도 운영한다.

◆ 중소·벤처기업·해외기업 등과도 ‘상생협력’
LG는 LG사이언스파크를 개방형 R&D 생태계의 중심지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기술 상용화를 위해 필요한 역량을 갖춘 기업 인수와 중소∙벤처기업 및 스타트업 지분 투자 △대학과의 산학협력 강화 △계열사 간 융복합 연구 및 글로벌 기업∙기관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빨라진 기술 환경의 변화 속도에 대응한다.

이를 위해 중소∙벤처기업 및 스타트업을 위한 ‘개방형 연구공간’과 글로벌 기업, 연구기관과의 공동 연구 공간인 ‘조인트랩(Joint Lab)’도 갖췄다.

개방형 연구공간에서는 각 계열사와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중소 및 벤처기업을 육성하고 이들과의 공동 연구를 확대한다. 이를 위해 R&D 컨설팅,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술지도 및 연구 인프라 등을 제공한다.

현재 스타트업 ‘컨시더씨’가 입주해 있으며, 중소업체 ‘모임소프트’ 등 중소∙벤처기업들이 4월부터 순차적으로 이주할 계획이다. 컨시더씨는 LG전자의 웹OS(운영체계)의 기술을 제공받아 TV와 모바일에서 연결이 가능한 ‘가상현실 자전거’를 개발 중이다.

LG디스플레이는 스타트업 발굴∙육성을 위해 최대 1억원의 초기 투자비용 및 LG사이언스파크의 인프라와 기술을 지원할 계획이다.

조인트랩에는 LG전자와 차세대 커넥티드카 솔루션을 공동 연구하는 퀄컴이 입주했다. 퀄컴은 연내 마곡 R&D산업단지에 별도의 연구소도 연면적 1320㎡ 규모로 만든다.

우수 이공계 인력의 육성 및 확보를 위해 대학, 외부 연구소와도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 분야에서 기술교류와 산학협력 등도 진행한다.

◆ 에너지소모비용 38% 절감 등 친환경 연구 단지로 운영
LG사이언스파크는 세계 최고 수준의 에너지 절감형 연구단지로 운영된다. 친환경 에너지의 생산부터 저장, 효율적 사용이 가능해 에너지 절감을 실증할 대규모 테스트베드로도 활용된다.

전체 20개 연구동 중 18개 동의 옥상과 산책로에 LG전자의 고효율 태양광 모듈 8300여개를 설치해 전기를 생산한다. 또 약 400 가구의 하루 전력량인 4MW 규모의 에너지저장장치(ESS, Energy Storage System)를 설치해 전기를 저장했다가 전력 소모가 집중되는 피크타임에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지열을 활용한 냉난방 시스템 에어컨, 스마트 LED(발광다이오드) 조명, 에너지 절감형 창호 및 단열재 등을 적용했고, 단지 전체를 통합 관리하는 빌딩에너지관리시스템(BEMS, 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을 구축해 실시간 에너지 사용 현황을 분석·제어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했다.

단지 내 25기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구축했고, 향후 자율주행 기술, 퍼스널 모빌리티 등 미래 신기술도 LG사이언스파크 내에서 테스트 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기존 계열사별로 연구소를 운영하는데 소요됐던 에너지 비용 대비 약 38%인 연간 210여억원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안승권 LG사이언스파크 대표는 “인류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 수 있는 융복합 기술을 연구해 향후 100년 이상 성장할 LG의 기틀을 마련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국가차원의 혁신성장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LG사이언스파크 인근에 조성 중인 녹지공원에는 2020년까지 다목적 공연장인 LG아트센터, 청소년 과학관인 LG사이언스홀 등 문화교육시설이 들어선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