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아베, 대북 정책 공조..통상 문제는 삐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8-04-19 14: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18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주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왼쪽)가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AP/연합]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대북 압박에서 공조를 강조했으나 미국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재가입 등 통상 이슈를 두고는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 별장 미국 플로리다 주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한 차례 골프 회동을 포함해 17~18일(현지시간) 이틀 간 정상회담을 가졌다.

파이낸셜타임즈(FT)와 NHK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양국 정상은 18일 공동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비핵화를 달성할 때까지 북한에 최대한의 압박을 유지하겠다고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지지 의사를 표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일본이 요구한 대로 북·미 정상회담에서 일본인 납북문제를 거론하겠다고 약속했다.

사학스캔들로 일본에서 정치적 위기에 처한 아베 총리로선 미국의 약속을 받은 것이나 다름없어 안도의 한숨을 내쉴 수 있는 대목이다. 그러나 여전히 통상 문제에 대해서는 분명한 입장 차이를 드러냈다.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투자와 무역 확대 논의를 강화하는 데 동의했으나 원하는 바는 서로 달랐다.

아베 총리는 TPP가 “일본과 미국에 최고의 무역 협정"이라고 말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TPP 회원국이 미국에 ”거절할 수 없는 거래를 제안하기 전에는“ TPP에 재가입할 의사가 없다면서 미·일 양자 협정을 선호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주 발표한 수입산 철강에 대한 관세 부과를 두고 "양국간 새로운 합의가 있다면 (일본을) 제외할 수도 있을 것“이라면서, 미·일 양자 무역협정에서 일본을 압박할 카드로 활용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실제로 트럼프 대통령은 이틀 내내 대일 무역적자 문제를 언급하면서 아베 총리를 압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NHK 등 일본 매체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가을 중간선거를 앞두고 일본에 대한 통상 압박을 강화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미국이 대일 무역적자 감축을 위해 일본에 자동차와 농업 분야에서 시장 개방을 추구할 것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