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최흥식 원장 채용비리 사실이면 엄중처벌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선국 기자
입력 2018-03-12 15: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정태 회장 3연임 위한 허위 문제제기면 사법처리해야"

최근 최흥식 금융감독원장 채용비리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하 '금융노조')이 채용비리 연루자나 누군가 허위문제를 제기한 사실이 밝혀지면 엄중 처벌해야한다고 촉구했다. 

허권 금융노조위원장은 12일 "최흥식 금감원장이 지난 2013년 하나금융지주 사장 재직 시절 KEB하나은행에 친구 아들의 채용을 청탁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며 "우리 사회의 공정성에 대한 믿음을 뿌리째 뒤흔든 채용비리에 관해서는 어떤 곳도 성역이 될 수 없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최흥식 금감원장에 대한 의혹 또한 명명백백하게 밝혀내고 사실이면 해임은 물론 법에 따라 엄중하게 처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허 위원장은 "최흥식 금감원장은 '연락이 와서 담당 임원한데 던져주고 합격 여부만 알려 달라고 말했을 뿐이고 영향력은 행사하지 않았다’는 취지로 해명했지만 일반적인 국민들의 ‘공정성’ 기준에 부합하기는 어렵다"며 "그럴 의도가 없었다 해도, 지주회사 사장이 챙기는 지원자에 대해 실무자가 압력으로 느껴 실제로 부적절한 행위를 했을 수도 있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금융노조는 다른 악의적인 의도가 있었을 가능성에 주시하고 있다. 최 원장 채용비리 의혹이 KEB하나은행의 채용비리 사건과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의 3연임 부적격성에 대한 면죄부가 될 수는 없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허 위원장은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은 ‘셀프 3연임’ 시도와 최순실 국정농단 연루 의혹과 관련해 금융감독원과 갈등을 빚어왔다"며 "최근 금감원의 조사로 검찰이 수사 중인 금융권 채용비리 사태에서 KEB하나은행이 가장 많은 사례를 적발당하면서 김정태 회장 3연임의 청신호는 노란색으로 바뀐 상태여서 '오비이락'이라고 하기에는 석연치 않다"고 말했다.

KEB하나은행은 금융당국이 직접 채용비리 의혹을 조사하기 전, ‘기간 제한 없이 자체 전수조사를 해달라’고 금감원에 요구했다. 하나은행은 채용 관련 서류들은 곧바로 파기해 자료가 남아있지 않다는 이유로 최근 1년간의 채용만 조사해 금감원에 결과를 보고했다.

이 주장대로면 최 원장이 2013년 채용 청탁을 했다는 의혹은 거짓이 된다. 금감원의 직접 조사도 2015~2017년 채용에 대해서만 조사가 이뤄졌기 때문에 금감원 내부에서 근거없는 의혹을 제기했을 리 만무하다. 김정태 회장의 3연임 여부가 결정되는 주주총회가 2주일도 남지 않은 시점에서 악의적인 의도를 의심할 수 밖에 없는 이유다.

허 위원장은 "최흥식 금감원장의 채용비리 의혹을 빌미로 김정태 회장의 3연임을 당연시하려는 물타기 시도가 있다면 그곳이 바로 악의적인 의도의 배후임에 틀림없다"며 "금융권 채용비리 사태를 조사하고 있는 검찰은 최흥식 금감원장의 의혹과 그 의혹을 제기한 배후까지 포함해 철저한 수사로 일벌백계해야한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