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산업경영공학과 강성우 교수 연구팀 , SNS와 영화 흥행 관계 분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흥서 기자
입력 2018-03-07 10: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7회 ICENS에서 올해의 최우수 논문 선정

인하대는 산업경영공학과 강성우 교수 연구팀이 발표한 논문이 7회 ICENS(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gineering and Natural Science)에서 올해의 논문으로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

우리나라와 미국, 스웨덴 등 9개 나라 115개 팀이 참가해 이 중 5개 팀이 뽑혔다.

강 교수 연구팀은 논문 ‘대량의 트위터 데이터를 이용한 소셜네트워크와 영화 매출과의 상관관계 파악(Exploring correlation between micro-blog posts and domestic box-office grosses from Large-scale Twitter Data)’을 발표해 주목받았다.

강 교수는 논문에서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속 구전효과를 검증해냈다.

강교수가 연구한 내용은 어떤 대상에 갖고 있는 감성을 사람이 표현하는 자연어(natural language)를 통해 파악하는 감성분석 작업을 거쳐 SNS 상 사람들의 의견이나 태도를 감성수치로 나타냈다. 이렇게 나온 결과로 감성수치가 영화 흥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그 관계를 분석했다.

강 교수 연구팀은 사전에 정의한 감성사전을 통해 SNS 텍스트를 자동으로 분석하는 모델을 제시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는 이전보다 효율적으로 빅데이터를 다룰 수 있어 많은 양의 SNS 게시물과 영화 흥행을 분석해 의미 있는 결과를 끌어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7회 ICENS 올해의 논문으로 선정된 ‘대량의 트위터 데이터를 이용한 소셜네트워크와 영화 매출과의 상관관계 파악’을 연구한 강성우 인하대 산업경영공학과 교수(사진 오른쪽). [사진=인하대]


이번 연구 1저자로 참여한 유인혁(26‧석사 3차) 학생은 “빅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다루는 과정을 찾기 위해 많은 연구가 필요했다”며 “이번 연구를 시작으로 SNS 구조를 분석해 영화와 제품의 매출관계를 설명하는 모델을 연구 할 생각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ICENS는 전 세계 공학‧자연과학 분야 연구자, 실무자, 산업 전문가가 연구 결과와 개발 활동을 발표하는 자리로 매년 마련된다. 올해는 지난 달 일본에서 열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