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훈 국장 "AIIB 투자 확대에 한국도 동참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호 기자
입력 2018-01-24 15: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은 앞으로 정책금융보다 상업은행(커머셜뱅크) 역할을 키울 것이다. 우리나라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를 기다린다."

유재훈 전 한국예탁결제원 사장(사진)은 현재 AIIB에서 회계감사국장으로 일한다. 그는 24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중국자본시장연구회 세미나에서 "우리 국책은행과 연기금이 AIIB와 협력해 다양한 투자 기회를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AIIB는 미국·일본에서 주도하는 세계은행(WB)과 아시아개발은행(ADB)에 대항하기 위해 2년 전 중국 주도로 만들어졌다. 아시아 지역 인프라 구축을 목적으로 내걸고 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직접 설립을 제안했다.

AIIB는 오는 6월 10억 달러 규모로 달러화 표시 채권을 발행한다. 세계적인 신용평가사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와 무디스, 피치가 최상위 신용등급을 부여했다.

유재훈 국장은 "AIIB는 채권 발행으로 에너지와 사회기반시설 프로젝트에 참여할 것"이라며 "궁극적으로는 정부 보증이 없어도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길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국은 AIIB에서 구상하는 다양한 투자 기회에 어떤 공동투자자나 공동출자자가 될지 생각해봐야 한다"며 "우리 금융자본에게도 해외로 진출할 수 있는 큰 기회"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ADB가 내놓은 자료를 보면 아시아 지역에서 전력과 도로, 철도, 통신을 비롯한 인프라 수요는 2016~2030년에 걸쳐 총 26조 달러(2경9080조원)에 달한다.

이런 수요를 역내 국가 재정이나 AIIB, ADB에만 의존하기는 어렵다. 유재훈 국장은 "다행히 우리나라에는 세계적인 큰손인 한국은행과 국민연금, 대형 생보사가 있다"며 "AIIB가 내놓는 채권을 장기투자 기회로 본다면 훨씬 입맛에 맞을 것"이라고 전했다.

유재훈 국장은 2016년 11월 AIIB 회계감사국장을 맡았다. 그는 행시 26회 출신으로 주요 부처와 ADB, 국제부흥개발은행(IBRD), 국제금융공사(IFC)에서 일했다. AIIB로 떠나기 전까지는 예탁결제원 사장을 지냈다. IFC에 있을 때 중국 증권감독위원회 자문역을 맡아 현지 자본시장을 연구했다. 이날 세미나를 연 중국자본시장연구회 이사장도 맡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