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조직문화 혁신 위한 끝장토론'서 100대 혁신과제 선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17-11-26 09: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우리은행 제공]


우리은행은 지난 21일부터 이틀간 경기도 안성 연수원에서 영업점 전직급 직원 100명이 참여한 '조직문화 혁신을 위한 끝장 토론'을 진행하고 △공명정대한 사람중심 은행 △현장중심의 상식과 원칙이 통하는 은행 △소통과 화합을 통한 행복한 몰입 등 3대 주제를 중심으로 100대 혁신안을 선정했다.

우선, 신입행원 채용 프로세스와 관련해 기본적인 소양과 품성, 금융에 대한 이해도 검증을 위한 필기시험을 신설하고, 서류전형 및 필기시험, 면접을 포함한 채용의 전 과정을 외부 전문기관에 위탁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반일근무제 및 안식휴가제를 도입함으로써 생산성과 유연성을 극대화하고, 유휴인력 발생에 따른 업무공백은 신규 채용을 확대해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는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성과중심의 기조는 유지하되 은행 내 불필요한 경쟁과 단기업적주의는 바꾸어야 한다는 공감대를 바탕으로 경영평가 방식도 변경한다. 상대평가 방식을 절대평가 방식으로 변경하고, 평가 주기도 반기에서 연간으로 변경해 단기업적주의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해 현장중심의 상식과 원칙이 통하는 영업문화를 만들 계획이다.

소통과 화합에 대한 직원들의 개선요구를 받아들여 영업현장과 경영진 간 핫라인을 상설화하고, 호칭을 축소하고, 회의문화도 개방형 회의문화로 개선한다. 반면, 비위행위자에 대한 무관용 징계원칙을 확립해 직원이 갖추어야할 도덕성과 윤리의식을 한층 강화한다.

사회적 역할에 대한 혁신안도 마련한다. 스타트업 기업과 우수 기술 보유 중소기업에 대한 투융자 복합 금융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별도의 신용평가 모형을 구축한다. 은행 소유 부동산을 활용해 공공유치원을 설립하고 벤처기업 등을 위한 무료 공공사업장으로 활용한다. 장애인 등 사회적 취약계층에 대한 고용비율을 현재 1% 수준에서 향후 3%까지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서민금융 이용자의 연체이자 감면 또는 면제를 검토하는 등 실질적으로 국민과 상생하는 방안을 마련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12월 중 노사 모두가 참여하는 공청회를 거쳐 주제별 혁신안에 대해 직원들 의견을 다시 한번 청취할 예정"이라며 "향후 확정된 혁신안을 전사적으로 추진하여 우리은행의 새로운 기업문화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