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家 특별한 11월…'반도체 신화' 호암 30주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용인= 이소현·김지윤 기자
입력 2017-11-17 12: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삼성家‧사장단 참석, 엄숙한 분위기 속 진행

삼성그룹 관계자가 17일 오전 검은색 승용차를 타고 호암 이병철 회장의 30주기 추도식에 참석하고있다. [사진=김지윤 기자]

‘반도체 신화’ 고(故) 호암 이병철 삼성그룹 선대회장의 30주기를 맞아 17일 삼성가(家)와 사장단이 한자리에 모였다.

호암의 30주기를 이틀 앞둔 이날 경기도 용인에 있는 호암미술관 인근 선영에서 추모식을 진행했다.

당초 호암의 30주기는 19일이지만, 기일 당일이 일요일인 점을 고려해 이날 열렸다.

올해가 ‘30주기’라 상징적인 기념일로 여겨지고, 삼성전자가 최대 실적을 기록 중이지만, 삼성은 총수 부재 상황이 이어지고 있어 보다 엄숙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회사 안팎의 사정상 30주기라고 해서 특별할 것 없이 예년과 마찬가지로 차분하게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이른 아침부터 7명 경호원들이 선영으로 향하는 길목을 통제하고 있어 허가된 차량만 통과할 수 있었다. 허가된 차량들은 앞 유리에 종이로 삼성그룹 관계자임을 표시해뒀다. ‘오늘은 미술관 임시 휴관일입니다’라고 써진 안내판이 취재차량을 맞았다.

오전 8시40분께 삼성 오너일가 중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어머니인 홍라희 삼성미술관 리움 관장과 동생인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서현 삼성물산 패션 부문 사장 등이 탄 것으로 추정되는 차량들이 들어섰다.

뒤이어 삼성전자를 비롯해 계열사 사장단이 탄 차량으로 추정되는 진하게 썬팅된 검은색 제네시스 EQ900,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차량 50여대가 잇따라 선영으로 향했다. 호암 추도식은 오전 10시에 시작했다.

울창한 나무에 가려서 추도식 현장은 직접 보이지 않았다. 일부 사진 기자들이 준비해온 대형 카메라를 통해서도 삼성 오너 일가의 모습은 포착되지 않았다.

삼성그룹 관계자는 “호수 뒤쪽으로 보이는 하얀 천막 안에서 추도식이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1시간 가량의 추모식 이후 삼성가와 사장단은 선영 인근에 마련한 임시 천막에서 식사를 하고 행사를 마무리했다.

이날 호암의 기일은 최근 대내외적으로 크고 작은 위기를 맞은 삼성에게 특별하다.

호암의 3남인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은 와병중이고, 지난해까지 추모식을 주재했던 이재용 부회장은 옥중에 있어 기념비적인 선대회장의 30주기를 직접 챙기지 못했다.

이에 삼성 임원진들의 어깨가 더욱 무거워졌다. 앞서 삼성은 ‘세대교체’를 통해 사장단 인사를 마무리했으며 전날 부사장급 이하 임원인사까지 매듭지었다.

이날 신‧구 사장단이 선대회장의 기일을 맞아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한 호암의 ‘기업가 정신’에서 교훈을 찾고, 총수 부재의 삼성의 미래에 어떻게 대비할지 관심이 쏠린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