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 피해 포항, 여진 계속…전문가 "오랜기간 힘 축적, 본진보다 큰 지진 올 가능성 높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기연 기자
입력 2017-11-17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지진 피해를 입은 포항 지역에 여진이 계속되는 가운데, 전문가가 더 큰 지진이 올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16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오창환 전북대 지구환경과학과 교수는 "여진이 계속될 수 있지만, 지진을 일으켰던 힘이 만약 끝나지 않고 계속 온다면 이것(본진)보다 더 큰 지진이 일어날 수 있다"며 다른 본진이 또 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오 교수는 "우리 나라에는 지진이 일어날 수 있는 단층들이 많이 존재하고, 지진을 일으킬 수 있는 힘이 계속 작용해왔다. 일본처럼 힘이 아주 크게 일어난 지역보다는 안쪽에 있기 때문에 지진 규모나 빈도가 적었을 뿐"이라며 안심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문헌에 나와있는 지진에 대해 설명한 오 교수는 "우리 나라는 큰 지진이 안 일어나는 곳이 아니라 자주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우리가 거의 잊어버릴 만하면 일어난다. 꽤 힘이 축적되는 기간이 길었다. 작년 계기 지진을 측정한 이후 가장 컸던 5.8 그리고 올해 두 번째 컸던 5.4 이런 지진이 일어나는 것은 그 힘이 상당히 축적이 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현재 '불의 고리'인 후쿠시마, 알래스카, 칠레 등에서 큰 지진이 일어나고 있다. 이를 두고 오 교수는 "전 지구적으로 지진이 일으킬 수 있는 힘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한반도에서 지진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것. 큰 지진이 오랫동안 일어나지 않았기 때문에 힘이 상당히 축적됐을 가능성. 이런 것을 생각하면 우리나라에서도 큰 지진을 걱정해야 할 시기가 아닌가 싶다"고 강조했다. 

앞서 15일 오후 2시 29분쯤 경북 포항시 북구 북서쪽 9km 지역에서 규모 5.4 지진이 발생했고, 이후 16일 오후까지 여진은 40여 차례 계속되고 있다. 

16일에는 전국에서 '2018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여진이 계속되고 있어 정부는 일주일 뒤로 연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