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강릉, 고속버스 운임 1만5천원, 고속철은 ?…"고속철 요금·출발지 조정" 건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릉)박범천 기자
입력 2017-11-08 12: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동해안 협의회, "경강선 요금 2만5천원으로 인하, 출발지 서울역으로 조정" 요청

12월 개통을 목표로 시운전 중인 서울~강릉간 고속철 [사진=강릉시 제공]



올 12월 개통 예정인 서울~강릉간 고속철의 요금을 2만5천원 이하로 책정하고, 주 출발지를 서울역으로 선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강원도 동해안 6개 시·군(고성, 속초, 양양, 강릉, 동해, 삼척)의 동반 성장을 위한 협의체인 동해안권 상생발전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지난 6일 경강선(서울~강릉) 고속철 요금 적정 인하와 서울역을 출발지로 해 달라는 내용의 건의문을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에 제출했다고 8일 밝혔다.

협의회는 건의문을 통해 경강선(서울~강릉) 설치로 서울에서 동해안 지역으로 1시간대에 도착할 수 있게 되었으나, 요금 과다 책정과 주 출발지 접근성 부족 등의 이유로 이용객 수 감소가 예상돼 합리적인 운임 책정과 출발지 변경을 요청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서울~강릉간 일반 고속버스 운임이 1만5000원 선임을 감안할 때 고속철 요금 인하는 꼭 필요한 조치로 동계올림픽 흥행과 붐 조성을 위해서도 반드시 조정되어야 한다면서, 주 출발지도 공급자의 시각이 아닌 이용자 입장의 편리성과 접근성을 고려할 때 서울역으로 조정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경강선'은 단순히 여객운송의 역할뿐 아니라 동해안 전역의 크루즈 관광산업의 활성화와 국제 수출 입항역할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지속적인 인구 감소로 지역소멸의 위기에 처해 있는 동해안 권역의 활성화를 위해서도 조정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지난 2일 강릉시사회단체협의회가 시민들을 상대로 서울~강릉간 고속철도의 요금인하와 출발역 변경을 요구하는 서명을 받고 있다. [사진=강릉시 제공] 


한편 이번 건의문 제출에 앞서 강릉시민사회단체협의회에서도 서울~강릉간 고속철의 요금 인하와 출발역을 서울역으로 확정해 줄 것을 촉구하는 시민 서명운동에 돌입해 개통 예정일인 12월까지 동해안권 6개 시군 주민들의 요구가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