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광주중국총영사관 건국 68주년 기념행사…"양국관계 안정적 발전 위해 힘쓸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광주) 장봉현 기자
입력 2017-09-27 15: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쑨씨엔위(孫顯宇) 주광주총영사가 오는 10월 1일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68주년 기념일을 앞두고 26일 저녁 광주 홀리데이인 호텔에서 경축 리셉션 행사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장봉현 기자]


중국주광주총영사관이 오는 10월 1일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68주년 기념일을 앞두고 26일 저녁 광주 홀리데이인 호텔에서 경축 리셉션 행사를 개최했다.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문제로 한중관계가 삐걱대는 미묘한 상황임에도 윤장현 광주시장, 김송일 전라북도 행정부지사,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등 광주·전남·전북지역 각계인사 300여명이 참석해 행사는 성황을 이뤘다. 

중국 정부를 대표해 경축사를 한 쑨씨엔위(孫顯宇) 주광주총영사는 "중국은 건국 이후 경제와 사회발전이 전 세계의 주목을 끈 위대한 성과를 이룩했다"며 "이미 세계 제2의 경제체 부상과 국민들의 생활수준이 대폭 향상됐고, 중국이 더욱더 눈부시고 밝은 미래가 있을 거라고 굳게 믿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 한·중 수교 25주년으로 양국국민의 공동노력 하에 경제무역, 문화관광, 인문교육 등 다방면의 교류협력에 있어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며 이는 우리 모두 소중히 여길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쑨씨엔위 총영사는 "중한관계의 건강하고 안정적인 발전실현은 양국 국민 공통이익에 부합하고 지역평화와 안정을 촉진시키는데 유익하다"면서 "시진핑 주석님은 수교 25주년의 축전에서 중국 측은 늘 중한관계를 고도로 중시하고 있으며, 한국 측과 정치적 신뢰가 공고히 다져야 하고 이견을 원만히 처리해 양국관계의 건강하고 안정적인 발전을 추진하길 원한다고 지적했다"고 사드 배치 문제를 에둘러 표현했다. 

이어 "올해는 중국주광주총영사관 설립 10주년으로 그동안 광주·전남·전북과 경제무역협력, 문화예술, 인재교육, 의료협력 등 밀접한 우호협력관계를 촉진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며 "'국가 간의 교류는 국민간의 친근감에 달렸고, 국민간의 친근감은 마음의 소통함에 달려있다'는 말처럼 광주총영사관은 지역민들과 함께 상호신뢰를 촉진시키고 소통을 강화하는 등 양국관계의 건강하고 안정적인 발전을 추진하기 위해 함께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26일 오후 서구 홀리데이인 광주호텔 3층 다이너스티홀에서 열린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68주년 경축 리셉션'에 쑨시엔위 주 광주 중국총영사 등 주요 내빈들이 떡케익을 자르고 있다. 왼쪽부터 이선재 광주여대 총장, 조성수 남부대 총장, 김혁종 광주대 총장, 정병석 전남대 총장, 이은방 광주시의회 의장, 윤장현 광주시장, 쑨시엔위 총영사, 이재영 전남도지사 권한대행, 김송일 전북도 행정부지사,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강동완 조선대총장. [사진=장봉현 기자]



윤장현 광주시장은 축사에서 "집안이 어려울수록 형제간의 우애가 필요한데 국제정세의 어쩔수 없는 상황으로 지금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세상은 바뀌어도 이웃은 바꿀 수 없다'는 진리처럼 상대를 살피고 배려하는 깊은 신뢰 속에 상생을 모색하는 형제로, 이웃으로, 친구로서 함께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