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북 군사옵션은 대단히 파괴적".. 틸러슨 "외교적 노력 계속 "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7-09-27 12: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AP연합]


김정은 정권에 대한 자금줄 차단을 위해 미국이 북한 은행들에 대해 직접 제재에 나선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북한을 향해 필요할 경우 "파괴적인" 군사적 행동을 취할 준비가 되어 있다며 또다시 엄포를 놓았다. 

CNN과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트럼프는 이날 마리아노 라호이 스페인 총리와의 정상회담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두 번째 옵션에 완전히 준비가 됐다. 그것은 선호되는 옵션은 아니지만 만약 그 옵션을 이용할 경우 북한에 대단히 파괴적일 것이다. 그것은 군사적 옵션이라고 불린다. 우리가 그 옵션을 꼭 취해야 할 경우엔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는 하루 전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미국의 대북 선전포고를 주장하면서 미 전략폭격기를 국제공역에서 격추시킬 수도 있다고 엄포를 놓은 것에 대한 입장을 밝혀달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아울러 트럼프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에 대해 “그는 결코 말해서는 안 되는 것들을 말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다만 트럼프는 “우리는 그러한 말에 대답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하면서 김정은의 ‘공식 성명’과 다른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트럼프가 최근 북·미 간 설전을 고조시키고 있다는 비판에서 벗어나려는 의도라고 풀이했다.   

트럼프는 또 "북한의 핵무기와 미사일 개발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인명 피해 가능성으로 전 세계를 위협하고 있다"며 "모든 나라는 북한 정권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행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제적 대북제재 움직에 대해 트럼프는 “특히 중국이 북한과 모든 은행 거래 관계를 차단한 데 대해 박수를 보낸다"며 "이는 두 달 전까지만 해도 상상하지 못했던 일이다. 시진핑 주석에게 감사의 뜻을 표하고 싶다"고 말했다. 

주요 외신들은 트럼프의 군사적 옵션 발언을 일제히 보도하면서도 그간 보였던 험악한 톤에 비해서는 강도가 낮아진 것이라고 평가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트럼프가 중국의 역할을 강조하고 감사를 표한 것에 주목하면서 "북한과의 갈등이 위험스럽게 고조되는 상황에서 톤에 변화를 주었다"고 진단했다. 아울러 WP는 트럼프가 군사적 옵션을 거론했으나 김정은을 "미치광이"라고 부르거나 북한을 "완전히 파괴하겠다"고 말한 것에 비하면 훨씬 부드러워진 것이라고 덧붙였다. 

가디언은 트럼프가 이날 군사적 옵션을 거론했지만 선호되는 옵션이 아니라고 밝히면서, 외교적 해결을 우선시하는 참모들과 같은 뜻을 나타낸 것이라고 해석했다. 

백악관 참모들은 최근 심각하게 고조된 북·미 간 긴장을 진정시키기 위해 외교적 해법을 통한 문제 해결을 강조하고 있다.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은 이 같은 노력의 일환으로 28일 중국을 방문하여 북한 문제 해결을 위해 중국의 협조를 다시 한 번 압박할 예정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헤더 노어트 국무부 대변인은 이번 주 틸러슨의 베이징 방문은 미국의 정책목표에서 중국의 중요성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말했다. 노어트는 지난 3월에도 틸러슨이 중국을 방문했던 것을 상기시키면서 “국무부 장관 취임 후 9개월 동안 중국을 두 번이나 방문하게 된다. 이것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틸러슨은 26일 국무부 회의에 앞서 “우리는 외교적 노력을 계속 추진할 것이며 이것이 문제를 해결하는 길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인도를 방문한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 역시 북·미 간 설전으로 인해 평화적 해결의 가능성이 줄어들고 있다면서도 외교를 통한 해결에 방점을 찍었다. WSJ에 따르면 매티스는 뉴델리에서 “우리는 북한의 가장 위험한 위협을 억제할 능력이 있지만 가능한 한 외교적 해결이 가능하도록 뒷받침할 것”이라면서 “외교적 방법을 통한 문제 해결이 우리의 목표라는 점에 대해서는 트럼프 대통령 역시 확실히 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재무부는 26일 8개 북한은행과 이들 은행의 국외 지점에서 근무하는 26명을 제재 명단에 추가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세컨더리 보이콧을 핵심으로 하는 대북 독자제재 행정명령(13810호)에 서명한 지 닷새 만에 취해진 조치로, 중국을 비롯한 전 세계 은행에 대해 북한과의 금융거래를 중단하라는 강력한 메시지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