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블라인드] '신협' 사명에 알파벳이 없는 이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17-09-11 14: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KB국민은행 등 명칭과 대조적

  • SH수협…CU는 편의점서 선점

  • 굳이 붙여야 할 명분도 없어

[사진=아이클릭아트 제공]


신협의 회사명 앞에는 알파벳이 붙지 않는다. 시중은행은 물론, 지방은행 등 금융사들이 다들 알파벳을 명칭 앞에 붙여 사용하는 것과 대조적이다.

신협이 명칭 앞에 알파벳을 붙이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원인은 간단했다. 붙일만한 알파벳이 마땅치 않아서다. 신협의 영어 약칭은 ‘CU’(Credit Union)이다. 홈페이지 주소도 'www.cu.co.kr’이다. 그런데 어느 날 편의점 CU가 등장하면서 ‘CU’를 신협 앞에 붙이기가 애매해졌다. 역사가 50년이 훌쩍 넘은 신협 입장에서는 억울한 셈이다.

알파벳 약자가 동일하더라도 글자의 디자인만 다르면 법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 행여 신협이 CU에 법정 소송을 불사(?)하더라도 이길 가능성은 낮은 것이다.

은행 대부분은 한글을 알파벳으로 풀어서 약자를 앞에 붙이곤 한다. NH농협은행, DGB대구은행, JB전북은행 등이 그렇다.

신협은 소리 나는 대로 알파벳으로 풀면 ‘Shin Hyup’이니 'SH'다. 그러나 SH는 이미 수협은행이 사용하고 있다. 'SH'도 애매하긴 마찬가지인 것이다. 이쯤 되면 의문이 든다. 은행 명칭 앞에 알파벳을 굳이 붙이는 상황이 이해가 안 가서다.

2000년대 초반 KB국민은행이 해외 진출에 대비하기 위해서 알파벳을 붙인 뒤 KEB하나은행, IBK기업은행, KEB하나은행 등 대부분의 금융사들이 2~3개의 알파벳을 명칭 앞에 붙였다. 새마을금고도 마찬가지다. 마을금고의 약자인 MG를 붙인다.

그런데 KB국민은행을 이용하는 고객 중에 KB에 'Korea Best'라는 뜻이 담겨 있다는 사실을 아는 이는 몇명이나 될까?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